상단영역

본문영역

쓰리세컨즈, 아시아 최대 규모 '한국테크노링' 관제시스템 기술 제공

쓰리세컨즈, 아시아 최대 규모 '한국테크노링' 관제시스템 기술 제공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2.05.25 17: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쓰리세컨즈(3Secondz)’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한국타이어 주행시험장 '한국테크노링(HankookTechnoring)'에 첨단 관제시스템과 R&D 데이터 수집 기술을 제공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쓰리세컨즈는 충청남도 태안군에 위치한 ‘한국테크노링’에서 진행된 ‘한국타이어 프레스데이 2022’를 통해 한국타이어의 차세대 타이어 개발에 도입되는 자사의 관제시스템과 R&D 데이터 수집 기술을 선보였다.

쓰리세컨즈가 한국타이어 ‘테크노링’에 제공한 관제 및 주행 분석 소프트웨어 ‘팀솔루션(TeamSolution)’은 시험주행 차량의 관제 시스템과 타이어 개발에 필요한 R&D 데이터 수집 기술을 통합한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테스트 차량의 관제시스템은 수많은 장비 등 인프라 설치가 요구되지만, 쓰리세컨즈의 ‘팀솔루션’은 자체 개발한 컴팩트한 사이즈의 ‘자이로(XYRO)’ 장비 장착만으로 차량의 위치는 물론 차량 거동, 내/외부 센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통합해 관리할 수 있다.

또 단순 위치 추적을 위한 기존 관제시스템과 달리, 1000분의 1초의 정밀도를 요하는 프로 레이싱 현장에 적용된 솔루션을 적용해 수집된 데이터를 곧바로 연구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고수준의 데이터 정밀도를 확보했다.

‘팀솔루션’ 프로그램은 웹 기반으로 구동돼 차량의 거동 및 내부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직관적인 UI를 통해 축구장 약 125 개 크기에 육박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주행시험장에서 테스트 중인 모든 차량을 단 하나의 모니터로 관제가 가능하다.

수집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는 쓰리세컨즈의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 자동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거쳐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핸들링, 제동, 내구 테스트 등 다양한 목적에 맞춘 리포트 자동 생성 기능까지 지원해, 주행데이터 원본만을 제공하던 기존 솔루션 대비 연구원들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모든 과정은 실시간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기존 R&D 데이터 수집 및 처리 과정 대비 약 16배의 시간과 자원을 감축할 수 있다.

한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출신의 레이서들이 창업한 주행데이터 전문 스타트업 쓰리세컨즈는 데이터 수집을 통한 레이서들의 경기력 향상 솔루션과 관제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CJ 대한통운 슈퍼레이스의 테크니컬 파트너로 선정되며 SUPER6000 시리즈에서 F1에 버금가는 화려한 실시간 데이터 중계를 지원 중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쓰리세컨즈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