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킷 주행의 필수 ‘브레이크 패드부터 바꿔라’

서킷 주행의 필수 ‘브레이크 패드부터 바꿔라’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2.02.28 04: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용 ‘내구성 뛰어나…일반용 1시간 주행도 견디기 힘들어

서킷을 주행할 때 중요한 소모품에는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가 있다. 이중 브레이크 패드는 자동차가 달리는데 3요소인 ‘달리고, 서고, 방향을 바꾼다(코너링 한다)’에서 멈추는데 가중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서킷 주행시 우선 교체해야 할 소모품은 브레이크 패드다. 스포츠용이나 레이싱 브레이크 패드가 아닌 일반 노멀 패드는 효과가 떨어질 뿐 아니라 빨리 닳는다. 스포츠용 패드는 내페이드성이 우수할뿐더러 내구성도 높다.

노멀 패드가 효과 면에서 스포츠용 또는 레이스용 패드에 비해 뒤떨어진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나 가혹한 브레이킹을 할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냉각도 될 시간도 없이 브레이킹이 연속된다거나, 고속에서 한꺼번에 저속까지 감속될 경우 완전한 페이드는 아니더라도 페이드 증상이 있으면 효과 면에서 나쁜 경우도 있다. 페이드 현상이 일어나게 되면 브레이크 패드뿐만 아니라 로터도 상하게 하며, 캘리퍼에까지도 상처를 입히기도 한다.

이처럼 노멀 패드는 열에 대해서 허용량이 적기 때문에 페이드 현상을 일으키기 쉽다. 또 하나는 노멀 패드는 일반적으로 빨리 닳을 수도 있다. 일반 공도주행에서는 수만km 유지하는 패드라도 서킷 주행에서는 1시간 주행에도 견디지 못할 때가 있다. 이것만으로도 서킷 주행을 하려 할 때 우선 브레이크 패드를 스포츠 성향이 높은 것으로 교환해야 하는 이유가 된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베스트 기록 내는 '서킷공략 비법' 공개합니다" 

/'나도 카레이싱을 할 수 있다-서킷 공략법' 중에서 (이동훈 임성택 장순호 조대희 조홍석 공저)
 골든벨 출판사 www.gbbook.co.kr (02-713-4135)

[Copyright ⓒ 지피코리아(
www.gp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