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주차의 폭발적인 굉음으로부터 청력을 지켜라

경주차의 폭발적인 굉음으로부터 청력을 지켜라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2.02.28 04: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터스포츠의 숨겨진 위험…드라이버·미캐닉·마샬 등 청력 상실 노출

소음을 정의하는 말을 옥스퍼드 백과사전에서 찾으면 크고 불쾌하면서도 원하지 않는 소리로 정의하고 있다. 모터스포츠는 확실하게 광적인 음악과 매우 비슷한 소리를 낸다. 이것은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인 동시에 흥미로운 일이다. TV에서 자동차경주를 접할 때 소리가 너무 적거나 아예 들리지 않는다면 분위기와 흥분감이 떨어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TV의 강점은 볼륨을 조절해 자신이 원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서킷이나 랠리스테이지에서의 옵션은 아니다.

사람의 귀는 뇌에서 분석하고 인식할 수 있는 전기신호로 변환해야 소리를 듣는다. 소리는 외이에서 중이의 고막을 통과해 직행한다. 진동압력 형태로 시작되어 고막과 민감한 뼈들의 배열(신체에서 가장 작은)의 기계적인 움직임이 내이에서 전환된다. 민감한 장치인 내 이는 이를 전기적 신호로 바뀌고 분석하려고뇌로 보낸다. 손상은 외이에서 뇌로 가는 어떤 지점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나 소음은 일반적
으로 중이와 내이의 기관을 자극한다.

청력 상실
청력 상실은 순간 또는 점진적으로 나타나며 고통이 없다. 불행하게 기관이 독립적으로 손상을 입었어도 내이는 대체가 불가능해 치료는 중이의 고막과 뼈들만 가능하다. 만약 직업이나 레저 생활이 소음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면 당신의 귀를 되돌아봐야만 한다. 이 문제를 깨닫고 있는 것이 청력 상실을 방지하는 첫 걸음이다. 콘서트나 나이트클럽의 시끄러운 음악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는 사람이라면 이후 매일 조금씩 청력이 감소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귀가 울리거나 윙윙거리면 확실한 징조다. 장기적인 노출은 목소리를 높이게 되고 대화에 문제가 생긴다. 자신의 청력 피드백 작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듣기 힘든 사람은 목소리를 높이거나 고함을 지른다. 잘 듣기위해 TV나 라디오의 볼륨을 높이는 건 단순히 십대들 만의 문제가 아니다.

소리 강도
소리의 크기나 소리의 강도를 재는 단위는 데시빌 dBA 이다. 조용한 방에서 일반적인 대화는 50dBA, 전동드릴은 90dBA, 대포소리는 120dBA에가깝다. 데시빌의크기는직선이아닌 로그선을 그린다. 쉽게 말하면 3 dBA이 의미하는 것은 볼륨을 2배 올리는 것이다. 소리에너지의 이러한 차이 때문에 일반 대화와 대포발사소리와의차이는엄청나다.(번역자주, 숫자적 차이는 70dBA 차이지만 실제 볼륨은 46배라고 보면 된다.) 모터스포츠의 소음도 매우 크게 변한다. F1의 소음 변화도는 125dBA에서 140dBA 이상이다. 이것은 100ft(160m)상공의 제트기가 적기를 추격하기 위해 급가속 하는 것과 같은 수준이다. 이것은 순간적으로 귀에 충격을 주면서 고통을 주기에 충분하다. 실제로 닫힌 F1피트 개러지에서 F1 머신이 엔진을 돌리고 있다고 생각해보라. 다른 포뮬러에서 허가된 소음은90dBA 정도다.

고용자들로 하여금 UK법과 같은 유럽법에 따라 스탭을 보호하는 소음 한계 규정이 있다. 최근까지 1차기준은 85dBA였다. 이레벨에서 고용주는 8시간 동안 85dBA 이상 레벨의 소음에 노출된 고용원들의 청력 테스트와 귀보호장치를 제공해야 한다. 다음 단계로 90dBA초과에 대한 새 EU 법규는 UK법안의 ‘2005년작업 소음 적용 법’을 받아들였다. 새 법규는과거의 5dBA에서 80dBA사이와 85dBA에서 의 각각 기준이다. 소리의 강도와 함께 노출 시간 또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강도 높은 소리는 중요한 안전노출 시간이 있다. 예를 들어 법적인 첫 등급은 80dBA에 8시간이다. 강도가 두 배인 83dBA에서의 노출 시간은 반으로 나눈 4시간이다. 86 dBA에 가까우면 안전 노출 시간은 2시간이다. 이 방식으로 120dBA까지 연속 계산하면 안전노출시간은 단 0.9초. 드라이버와 미캐닉들은 강도 높은 소음에 짧지만 지속적으로(최소8시간이상) 노출되어지며, 손상을 입는다. 오피셜과 마샬, 관객이 받는 효과를 생각해보자. 공장 기계처럼 항상 지속적이지는 않은 소음에 노출된 동안 간헐적인 레이스 튜닝 된 엔진의 고강도 소음은 축적되어 진다. 청력 상실이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그들 자신을 방어하는 개개인의 행동 속에서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보호
소음의 강도와 노출시간을 감소시키는 방법들이 있다. 대게 이것은 실제로 모터스포츠의 세팅에 필연적으로 관계된 것은 아니지만 아예 그렇지 않다고도 할 수 없다. 소음 방호벽, 울타리, 적정한 배기 시스템, 고강도 소음지역의 교대근무를 통하여 노출시간을 감소시키는 방법들이다. 실제 예방할 수 있는 주된 방법은 귀마개나 귀덮개같은 개인보호 장치다. 귀마개는 중이로 가는 소리를 줄여준다. 가장 대중적인 형태는 마개 형태지만 비싼 것은 각자의 귀 모양에 따라 만들어 진다. 거품형태의 물질이 얇은 관으로 감겨져 삽입되었고, 적당한 안정감을 준다. 종종 단순히 겉귀를 감싸기만 하기 때문에 약한 보호역할만 제공한다.

귀마개는 깨끗하게 유지하고, 사용전에 파손 여부를 살펴야한다. 오일이나 먼지로부터 귀마개 오염을 방지하고 귀 구멍 속에 집어넣기 전에 손을 닦아야한다. 정확하게 귀마개를 넣기 위해서는 한 손으로는 머리 뒤를 잡고 귀 위와 밖에서 밀어넣는다. 말린 형태의 귀마개는 귀구멍속에 집어넣고 충분히 부풀어 질 때까지 위치를 잡아야한다. 귀마개는 여러 가지 강점이 있다. 작고 눈에 띄지 않고 저렴하고 착용이 간편하다. 다만 가장 보호해야 할 위치로 정확히 삽입되어 질 필요가 있다. 오염되어졌거나 더러울 때는 사용 하지 말아야 한다. 귀덮개는 쿠션 달린 컵 형태에 헤드밴드가 있고 귀 전체를 덮는다. 품질과 가격이 다양하며 쉽게 구할 수 있다. 보조장비로 전자 소음제거 같은 것도 있다. 드물게 덮는것에 문제가 있기도 하지만 효과적으로 귀 전체를 보호한다.

헤드밴드는 머리와 정확히 연결되고 쿠션을 편안하게 맞춰준다. 덮개는 쿠션이 찢어지지 않게 해준다. 지속적인 쿠션의 효과로 물방울이나 작은 물건으로부터 청결하고 자유롭게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준다. 쿠션이 딱딱해지면 교체할 수 있다. 소음 강도의 추가적인 보호가 필요하면 귀덮개와 귀마개를 같이 작용할 수 있다. 귀덮개는 사용이 편리하고 귓병과 같은 귀의 여러 상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더운 날씨에 불편하고 좀크다. 귀마개나 귀덮개의 선택은 개인의 취향이 나실 용성에 따른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귀보호장치가 사용되어져야 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엔진의 굉음은 여전히 귀마개를 통과해서 들려오고 당신은 오는 한 해 동안청력이 상실 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당신의 청력이 상실되면 절대 교체될 수 없음을 기억하라!

/카라(KARA) 오토스포츠 2008년 1월호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