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손성욱 교수와 함께하는 카레이싱 입문에서 챔피언까지...!

손성욱 교수와 함께하는 카레이싱 입문에서 챔피언까지...!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2.08.10 10: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허취득 전의 학생이나 경제력에 한계가 있는 입문자라면 카트 적극 추천


1.카레이서 입문 도전!

 
*카레이서 입문 절차 및 방법

질주하는 레이싱카를 조련하는 카레이서는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쯤 꿈꾸는 직업이며, 동경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의 머릿속에는 과거의 귀족 스포츠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고급 스포츠로 많은 돈이 들어가는 접근하기 힘든 꿈의 세계로만 인식 되어져 왔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소득과 여가시간증가 그리고 F1대회 개최 등 여러 모터스포츠이벤트의 활성화 등이 맞물려 저비용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레이서 입문 코스가 생겨났고, 드라이빙스쿨에서 대학모터스포츠학과까지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도 이루어지고 있다.

카레이서의 꿈은 자신의 관심과 노력여하 그리고 일정 자금력이 뒷받침 된다면 더 이상 꿈이 아닌 것이다.
그럼 이번 주부터 카레이서 입문을 위한 방법부터 포디엄에 올라 챔피언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함께 알아보며 꿈을 이루어 가보도록 하자.

* 카레이서의 필수요건! 레이싱카!

먼저 레이서가 되기 위해선 드라이빙 기술 터득 및 대회 출전을 위한 자신의 차량이 필요할 것이다.

(1) 카트
아직 면허취득 전의 학생이나 경제력에 한계가 있는 입문자라면 카트를 추천한다.

카트는 전문 선수들에게도 필수 코스로 여겨질 정도로 입문에서 고급 드라이빙 기술 연마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며, 렌탈 또한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입문하기가 쉬운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 많은 팀이 있으며, 현재 서울(잠실), 태백, 파주, 경주등지에 카트장이 있다.
(카트의 준비과정 및 입문은 3주차에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최근에는 한국자동차경주협회(www.kara.or.kr)에서 만8세~17세 유소년 및 청소년 대상 레이싱 영재 발굴 프로그램인 영카트 드라이버 스칼라십 2012를 진행 중이기도 하다.

(2)박스카
박스카라 함은 우리가 흔히 타고 다니는 양산 자동차를 말한다.

국내에서는 현대 아반테, 기아 포르테쿠페(http://www.koreaspeedfestival.com/),
쉐보레 크루즈(http://superrace.co.kr/) , 기아 모닝(http://www.ddgt.co.kr/)등을 이용하여, 기본적인 안전장치만을 장착하고 원메이커 경기(동일한 차종과 규정에 의한 레이스)에 참가 할 수 있다.

또는 기본적인 드라이빙 기술을 겨루는 종목인 짐카나챌린지(http://cafe.naver.com/gymkhana/)에 도전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레이스는 차량을 평일에는 자가용으로 이용하고 레이스데이에는 레이스카로 활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자금적 여유와 드라이빙 기술이 된다면 출력이 높은 차량이나 레이스 전용 레이싱카를 준비하여 자신이 원하는 대회에 참가 할 수도 있지만 아무런 경험 없이 준비 하기는 사실상 어렵다.

이렇게 자신의 차량을 결정하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주 부터는 레이스 출전을 위한 드라이빙 교육, 라이센스 취득, 레이스 규정 숙지 등 본격적인 레이스 참가 준비 방법에 대하여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자.

/글 손성욱(가톨릭상지대 자동차ㆍ모터스포츠학과 겸임교수/ 헌트레이싱카스 매니저) 502memo@hanmail.net.
가톨릭상지대학 자동차모터스포츠학과 겸임교수
헌트레이싱카스 매니저
단국대학교 대학원 체육학과 재학(박사과정) : 모터스포츠 심리학/마케팅
2000년-한국모터챔피언쉽시리즈(신인전)6,7전 2위 외 입상다수
2001년-한국모터챔피언쉽시리즈(N2)2,5전 1위 외 입상다수
2002년-한국모터챔피언쉽시리즈(투어링B) 최연소종합챔피언
2003년-레드라인 레이싱팀 입단 투어링A 참가
2005년-상신브레이크레이싱팀 입단 투어링A 2전 1위 외 입상다수
2006년-LEE레이싱팀 입단 GT1 참가
2006년-프로 카레이서의 체력 발달 특성에 관한 연구(석사) 발표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