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르쉐AG, 스타트업 'UP랩스' 손잡고 모빌리티 비즈니스 강화

포르쉐AG, 스타트업 'UP랩스' 손잡고 모빌리티 비즈니스 강화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2.06.09 08: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쉐 AG는 오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모빌리티 분야의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담당하는 6개 스타트업 구축을 목표로 미국의 UP.랩스와 3년의 협력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로스앤젤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UP.랩스는 새로운 형태의 벤처 플랫폼을 설계한 업체다. 신규 스타트업은 기업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수많은 성공적인 벤처를 공동 개발한 이력을 가진 검증된 기업가, 제품 책임자 및 기술자들로 구성된다.

신규 스타트업은 포르쉐 핵심 비즈니스와 밀접하게 연관된 예측 유지보수, 투명한 공급망, 디지털 리테일 등의 분야를 포함한다. 포르쉐의 투자 규모는 1000만 달러(한화 125억원)를 웃돈다. 스타트업의 일부 소유권을 3년간 유지한 후 인수할 수 있으며, 올해 설립될 두 개의 스타트업 개발은 진행 중이다.

루츠 메쉬케 포르쉐 AG 이사회 부회장 및 재무/IT 담당이사는 “외부 성장 동력을 통해 기존에 포르쉐가 보유하고 있는 광범위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이라며 “현재 자동차 산업의 대변혁 단계에서 포르쉐의 입지를 더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명했다.

포르쉐는 지난 2016년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신기술을 보유한 약 40개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전략적으로 지분을 취득해오고 있다. 특히 이번 협업은 포르쉐 핵심 비즈니스에 맞춘 스타트업 개발이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향후 스타트업을 조직에 통합시킬 수 있다는 의미다.

루츠 메쉬케는 ”회사의 성공을 위한 자유로운 스타트업 개발의 이점과 포르쉐 직원들의 직접적인 참여 및 포르쉐 브랜드와의 밀접한 연관성을 결합한 형태”이라며 “UP.랩스의 접근법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위한 포르쉐의 능력과 외부 시장 인센티브 간의 결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포르쉐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