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분양가 싱한제 개편...브랜드 아파트 원한다면 지금이 적기

분양가 싱한제 개편...브랜드 아파트 원한다면 지금이 적기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6.14 08: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 개편안에 건설 자재비 상승분을 공사비에 적극 반영하기로 한 가운데, 기본형 건축비 추가 인상도 검토할 방침으로 알려지면서 분양가 상승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분양가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분양 일정에 돌입한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정부는 도심 내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분양가 상한제 손질에 나선다고 밝혔다. 특히 최근 중국의 락다운,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원자재값이 치솟으며 공사비 갈등으로 현장이 멈춘 사례가 속속 나오자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공사비에 반영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검토해 분양가 상한제 개정 방안에 포함하기로 했다. 여기에 HUG 고분양가 심사 기준 개편안까지도 추가로 논의 중이다. 

정부는 분양가 산정 기준이 되는 기본형 건축비 추가 인상도 검토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매년 3월과 9월을 기준으로 분양가상한제 기본형 건축비를 조정하고 있는데, 특정 자재 가격 변동률이 15%를 넘는 경우에는 3개월 단위로 재조정할 수 있다. 정부가 지난 3월 기본형 건축비 상한액을 2.64% 인상했지만, 레미콘 등 주요 건설자재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자 6월에 재조정을 통해 기본형 건축비가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분양가상한제를 비롯해 건설 자재비, 기본형 건축비 등이 맞물리면서 올 하반기에는 분양가가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에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며 최근 분양에 돌입한 단지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브랜드파워를 갖춘 브랜드 아파트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 지난달 말 경기 평택시 동삭동 '더샵 지제역 센트럴파크 1BL'은 조합분양 취소분에 대한 1순위 청약 9가구 모집에 1710명이 지원해 평균 190대 1을 기록했다. 지난달 초 경기도 시흥시 시흥장현지구에서 공급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 역시 평균 189.9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 자재값 상승으로 촉발된 분양가 폭등이 올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보이면서 그 전에 분양을 받으려는 수요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며 “특히 분양시장을 중심으로 옥석 가리기가 심화되면서 브랜드 파워를 갖춘 단지들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이달 중 분양시장에는 브랜드 아파트의 공급이 잇따라 많은 관심이 이어질 전망이다. 

DL건설은 울산시 울주군에서 'e편한세상 서울산 파크그란데'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3층, 6개 동, 전용면적 68~114㎡, 총 607가구 규모다. 울산시 최초로 e편한세상의 입체적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와 프리미엄 조경 브랜드 ‘드포엠(dePOEM)’을 도입해 주거쾌적성을 높일 예정이다. 지상에는 차가 없는 안전한 단지로 꾸미고 1.4대 1의 넉넉한 주차대수를 자랑한다.

e편한세상 서울산 파크그란데는 영남알프스를 품은 숲세권 입지에 조성되며, 인접한 KTX울산역, 경부고속도로 서울산IC, 울산고속도로 언양JC, 함양울산고속도로 서울주JC 등을 통해서는 전국 어느 곳이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우수한 광역교통망도 갖췄다. 

GS건설은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일대에서 ‘범어자이’를 분양한다. 수성구 첫 자이 아파트로 지하 6층~지상 최고 34층, 4개 동, 총 451가구 규모다. 아파트 전용 84~114㎡, 399가구와 주거형 오피스텔 전용 84㎡, 52실로 구성된 주상복합단지다. 범어동의 우수한 생활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단지 바로 앞에 야시골공원이 있어 쾌적한 숲세권 자연환경도 동시에 누릴 수 있다. 특히 단지는 대로 이면에 위치해 조용한 주거환경도 갖췄다. 

포스코건설은 경남 거창에 '더샵 거창포르시엘 2차'를 분양한다. 지하 2층, 지상 20층, 6개동, 전용 84~158㎡, 443가구 규모다. 인근에 아림초, 대성일고, 대성중•고, 거창 중앙고 등이 위치해 교육환경이 우수하다. 주변으로 하나로마트, 거창시장, 죽전도시숲공원, 거창 책읽는공원 등 생활편의시설과 자연환경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DL이앤씨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9층, 15개동, 전용 68~84㎡, 총 953가구 규모다. 에코델타시티에서도 핵심 입지에 조성되는 것이 장점으로 인근에는 초, 중, 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고, 단지 앞 중앙공원 및 수변공원(예정)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 현대건설은 경주시 대표주거지인 구도심 황성동 일대에 ‘힐스테이트 황성’을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7층, 6개 동, 608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 높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경주시 최초의 힐스테이트 브랜드 아파트다.

또 대우건설은 충북 음성군 음성기업복합도시에서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를 분양 중이다. 지난 1월 분양 당시 1순위 청약에서 역대 최다 접수 건수를 기록한 '음성 푸르지오 더 퍼스트'의 후속 단지로 지하 2층~지상 35층, 8개동, 87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DL건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