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심상업지구 인접 거리에 따라 엇갈리는 집값

중심상업지구 인접 거리에 따라 엇갈리는 집값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6.14 10: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 야경 투시도

지역 내 중심상권(이하 중심상업지구)과 가까운 단지가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끌면서 매매시장과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주거 편의성이 우수하다는 점과 이를 토대로 수요층의 유입이 꾸준하고 환금성도 우수해 인기를 높이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에는 이런 생활편의시설 주변에 거주하려는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는 추세여서 주목된다. 편리함과 프리미엄의 합성어인 ‘편리미엄’, 슬리퍼를 신고 편하게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슬세권’ 등의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주거편의성에 대한 선호도가 커졌기 때문이다. 

실제 매매시장에서는 이와 같은 이유로 중심상업지구 인근 단지가 높은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다. 특히 동일 지역이라도 중심상업지구와 더욱 가까운 단지일수록 높은 시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대표적으로는 동탄2신도시가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동탄2신도시 중심상권과 가까운 '동탄역 시범한화 꿈에그린 프레스티지' 전용 84㎡는 4월 12억1000만원에 거래됐는데, 이는 중심상권과 다소 거리가 있는 'B'아파트의 동일 면적이 같은 달 9억70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2억원 이상 차이 나는 가격이다. 

청약시장에서도 흥행은 잇따르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된 ‘동탄역 디에트르 퍼스티지’는 동탄2신도시에서도 백화점, 업무시설, 호텔, 컨벤션센터 등이 밀집된 ‘광역비즈니스 콤플렉스’에 속해 다양한 생활편의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평균 809.1대 1의 전국 역대 최고 경쟁률을 보이며 빠르게 완판됐다.

또 같은 해 과천시에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과천청사역' 역시 과천 시내 중심에 위치한다는 이유로 주목받은 결과 청약접수에 무려 12만4426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 1398대 1, 최고 경쟁률 5761대 1을 기록하며 지난해 오피스텔 최고경쟁률을 보였다.  

한 업계 관계자는 "내 집 마련을 할 때 중요하게 고려되는 교육, 교통, 쇼핑 등 생활인프라는 통상 중심상업지구 주변으로 잘 조성되고, 중심상업지구 중심으로는 주민을 위한 공원이나 문화시설 등이 마련되는 경우도 많아 거주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요자들이 중심상업지구 인근 단지로 모여들면서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그런 가운데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는 DL이앤씨가 에코델타시티 내 중심상업지구와 가까운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의 분양소식을 알려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19블록에 지하 2층~지상 19층, 15개동, 전용면적 68~84㎡, 총 953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다. 전 세대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 위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단지 주변으로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하고 있으며, 일반상업지구도 가까워 편리한 주거생활을 누릴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이외에도 에코델타시티의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특히 인근에는 초, 중, 고교 부지가 계획돼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여기에 단지 앞에 중앙공원 및 수변공원(예정)이 조성될 계획이어서 쾌적한 주거환경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로 공급돼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민간건설사의 우수한 상품성을 누릴 수 있어 많은 관심이 예상된다. 

단지는 우선 e편한세상만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를 도입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이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니즈를 반영해 인테리어, 구조, 마감, 설계까지 차별화된 DL이앤씨의 새로운 주거 플랫폼이다.

또한 단지 외관은 커튼월룩 설계(일부 적용)를 도입해 디자인과 실용성을 높였으며, 주변 환경에 맞춘 단지 배치와 함께 단지 내 대규모 오픈스페이스와 에코정원을 도입해 쾌적함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단지는 스마트 공기 제어 시스템을 비롯해 미스트 분사 시설물, 웨더 스테이션, 미세먼지 저감 식재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적용하고, 단지 내 최고층에는 스카이 라운지, 스카이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구성되는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해 입주민의 주거쾌적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분양관계자는 “단지는 건식 사우나부터 독서실,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작은도서관(라운지 카페), 그린카페, 국공립어린이집(예정)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할 예정”이라며 “그런 가운데 단지가 조성되는 에코델타시티는 공공택지로 구분돼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가격적인 부분에서 더욱 메리트가 크다는 장점도 갖추고 있어 벌써부터 많은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6월중 주택전시관을 오픈할 예정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