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르기 전에 사자”… ‘상한제 개편’에 막차 단지 주목해 볼까

“오르기 전에 사자”… ‘상한제 개편’에 막차 단지 주목해 볼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6.22 10: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 야경 투시도

올해 하반기 분양가 상한제 개정 등을 발판 삼아 분양가가 급등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존 상한제 적용 단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분양가 상한제는 택지비와 건축비, 가산비 등을 더한 분양가에 상한을 설정해 주변 시세의 70~80% 수준으로 공급하는 제도다. 수요자는 합리적인 분양가로 새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으나, 최근 원가 상승 등으로 수익성이 낮아지면서 민간 공급을 지체하게 하는 원인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6월 21일 국토교통부는 그간 분양가에 반영되지 못한 비용들을 추가로 반영하고자 ‘분양가 제도 운영 합리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정비사업에 필요한 세입자 주거이전비, 상가 영업손실 보상비 등을 분양가에 반영할 계획이며, 특히 자재가격이 급등할 시 신속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주요 자재 항목을 현실화하고 조정 요건을 추가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최근 대폭 상승한 원자재값이 즉시 반영될 시 분양가 역시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시멘트의 핵심 원료인 유연탄은 올 1분기 1t당 가격이 평균 250.55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배가량 올랐으며, 이 외 철근, 레미콘 등의 가격도 급등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시행규칙 개정 작업에 즉시 착수할 계획으로, 자재값 상승 등을 모두 반영할 경우 올해 하반기에는 분양가가 최대 4%까지 상승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원자재값 급등 등으로 분양 원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이를 분양가에 적극 반영할 수 있도록 상한제가 개정되는 만큼 향후 공급되는 단지의 분양가 상승은 불가피하다”라며 “수요자 입장에서는 자금 부담이 늘어나고 9억 초과 주택이 늘어 대출 제약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분양 단지로 향하는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에 부동산 시장에서는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에 분양 받으려는 수요자들이 증가하며, 이들을 중심으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분양 단지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충북 음성군 음성 기업복합도시에서 분양 중인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단지는 개정 이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돼 합리적인 분양가로 공급될 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최근 전국 수요자들의 문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먼저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는 기존 분양가 상한제의 적용을 받아 3.3㎡당 평균 960만원(발코니 확장 및 선택옵션 별도)의 합리적인 수준에 분양가가 책정됐다. 전용 84㎡는 2억 9천만원대에서 3억 4천만원대로, 인근 충북혁신도시의 전용 84㎡타입 아파트가 올해 최고 5억 500만원에 거래된 것을 고려해 보면 향후 높은 수준의 웃돈도 기대해 볼 수 있다.

더불어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는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덜기 위해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며, 전매제한 기간이 3년으로 소유권 이전등기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점도 돋보인다.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의 분양 관계자는 “동일한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단지라고 해도, 향후 공급될 단지들은 급등한 원자재값 등이 반영돼 분양가 차이가 상당할 것”이라며 “음성은 물론 충북권에서도 3.3㎡당 평균 960만원대의 분양가는 이번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가 마지막일 것으로 예견되면서, 인근 지역민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많은 문의를 보내 주고 계신다”라고 전했다. 

한편, 음성 기업복합도시의 두 번째 푸르지오 단지인 ‘음성 푸르지오 센터피크’는 지하 2층~지상 35층, 8개동, 총 875가구로 공급된다. 23일(목)에 당첨자를 발표하며 정당계약은 7월 4일(월)에서 6일(수)까지 3일간 진행한다. 

이 단지는 앞서 조기 완판한 ‘음성 푸르지오 더 퍼스트’, 연내 분양하는 B1블록과 함께 음성 유일의 1군 브랜드 타운을 형성한다. 특히 음성 및 진천 일대에서 가장 높은 최고 35층의 높이로 상징성을 갖췄으며, B2블록은 중심상업용지(예정), 학교용지(예정)와 가까워 주거여건이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또한 4Bay구조에 타입별로 적용된 팬트리, 알파룸 등의 평면설계를 비롯해 Five Zones Clean Air System, 힐링포레스트 조경 등 푸르지오만의 우수한 상품성도 돋보인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