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천안시 부성역 신설 확정, 천안 북부생활권 빠른 성장 기대

천안시 부성역 신설 확정, 천안 북부생활권 빠른 성장 기대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6.23 1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초 수도권 수도권 지하철 1호선 부성역(가칭) 신설이 최종 승인됐다. 부성역 개발은 충남 천안시가 부성동 일원 도시개발 사업에 대비하고 대중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천안 북부생활권의 전반적인 발전이 함께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1월 천안시는 부성역 신설사업이 사전 타당성 조사용역을 거쳐 국토교통부 검증위원회의 검증을 통과하면서 국토교통부로부터 역 신설을 최종 승인받았다고 밝혔다. 부성역은 천안시 서북구 일대 직산역과 두정역 사이에 위치해 선상역사로 지어지며, 2026년 준공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부성역 신설 확정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교통편의 제고와 향후 수도권전철 확장성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3월 수도권 전철과 천안시내버스 간 무료 환승 시행으로 천안과 수도권의 공동생활권이 빠르게 구축되고 있다.

또한 현재 공사 중인 역사 주변 부성지구 도시개발사업을 비롯해 인근 성성, 부대, 업성지구 등 다수의 도시개발계획이 진행 중으로 향후 일대의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여기에 한국기술교육대학교와 공주대학교천안캠퍼스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돼 인재 유입을 비롯한 인구 유입 효과도 불러와 신도시 북부생활권 발전축으로서 도시 가치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것으로 보인다.

부동산 관계자는 “올해 부성역 신설이 최종 확정되면서 천안 서북구 일대의 미래가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라며, “뛰어난 수도권 접근성은 물론 일대에 여러 도시개발계획이 진행중으로, 향후 가치가 높아지기 전 합리적인 가격이 책정된 아파트를 눈 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 석경투시도

이처럼 천안 북부생활권이 부성역 신설을 통해 지역 위상이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에서 2차 조합원을 모집 중인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에 관심이 모인다.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은 부성역과 1정거장 거리에 위치한 직산역 일대에 조성돼 개발호재에 대한 수혜를 누릴 수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직산역 일대는 천안 북부권 개발의 중심지로 약 5천여세대의 주택공급이 계획돼 있어 미니신도시급 주거단지를 형성할 예정이다. 여기에 인근에 천안산업기술일반산단, 천안성거일반산단 등 12개의 대형 산업단지가 인접해 있고, 향후 직산도시첨단산단(2023년 예정), 천안테크노파크 산단(2023년 예정) 등 약 10개의 산단이 추가 조성되면 일대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단지는 1호선 직산역과 천안아산역(KTX)·지제역(SRT) 등 철도망과 경부고속도로, 1번 국도 등의 도로 교통환경도 잘 갖추고 있고, 소망초, 삼은초, 부성중, 업성고 등을 비롯해 공주대, 단국대, 상명대, 한국기술교육대 등 다수의 교육시설도 가깝다. 여기에 서북구청, 직산읍행정복지센터 등 행정시설과 메가마트, 천안농수산물시장 등 편의시설들의 이용도 편리하다.

천안시는 대부분이 조정대상지역이지만, 단지가 위치한 성거읍을 비롯한 읍·면 지역은 비규제지역으로 전매제한 및 대출이 비교적 자유로워 비규제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만큼 일반분양 아파트 대비 합리적인 모집가가 책정돼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내 집마련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이 단지는 토지확보율 95% 이상을 만족하고 있고 앞서 진행한 1차 조합원 모집에서 약 55%의 모집률을 기록하여 안정적인 사업진행이 예상되어 지난 5월 19일 천안시로부터 조합설립인가를 득하여 2차 조합원 모집 역시 빠른 시일 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조합 가입 자격 요건은 조합설립인가 신청일을 기준으로 충청남도, 대전광역시, 세종시에 거주하고 조합설립인가 신청일 기준 6개월 이상의 무주택 세대주 또는 전용 85㎡ 이하 1채를 보유한 세대주면 가능하다.
 
한편, 2차 조합원을 모집 중인 직산역 금호어울림 퍼스티엘은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신월리 320-2번지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전용 84㎡ 총 912가구가 예정되어 있다. 천안직산역지역주택조합이 시행을 맡고, 업무협약이 완료된 금호건설의 시공이 예정돼 있다. 주택홍보관은 천안시 서북구 두정동 일대에 위치해 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