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테마] 눈길 주행? 정답은 저속 저단기어

[테마] 눈길 주행? 정답은 저속 저단기어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3.12.14 08:11
  • 수정 2013.12.19 09: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길 빙판길에서 급가속이나 급제동 금물...겨울용 타이어 4개 모두 교체해야 안전


겨울용 타이어가 사계절용 타이어에 비해 제동성능이 두 배가 탁월한 비밀은 무얼까?

한국타이어 이정학 상품기획팀장은 “겨울용 타이어는 영하에 가까운 기온과 눈길, 빙판길에서도 탁월한 제동력을 갖추기 위해 고무성분과 트레드(Tread) 디자인 및 구조를 차별화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겨울용 타이어에는 저온전용 특수 실리카를 함유한 고무를 사용하는데 빙판길과 눈길에서 노면과 마찰할 때 고무의 반발력을 낮추고, 저온에서도 딱딱하게 굳거나 얼지 않는 유연성이 좋은 고무들이다.


또한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표면에 삽입된 수많은 커프(트레드 표면에 새겨진 미세한 홈)는 뛰어난 엣지 효과를 발휘하며, 타이어 전면의 넓은 4줄의 직선 그루브는 우수한 배수성능으로 눈이나 빙판이 녹아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형성되는 수막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충분한 접지면적을 확보하여 보다 강력한 접지력을 얻을 수 있다.

그런데, 많은 소비자들이 비용을 아끼기 위해 겨울용 타이어 교체 시 앞바퀴 혹은 뒷바퀴 두 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것만으로도 안전한 겨울 운전을 할 수 있을까?


한국타이어 측은 구동 축 2개만 교체할 경우 오히려 더 위험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앞 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경우에는 겨울용 타이어 장착으로 앞 바퀴의 접지력은 증가돼 있는 반면, 뒷바퀴의 접지력이 낮은 상태가 되어 급격한 코너링 시 뒷바퀴가 원심력에 의해 차량 뒤쪽이 주행 경로를 이탈(오버스티어)할 수 있다.

쉬운 예로 체인을 사용하는 운전자의 경우 체인만 믿고 굽이친 도로를 돌아가다가 뒤가 돌았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반대로, 뒷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때에는 뒷바퀴의 접지력은 높고, 앞 바퀴의 접지력은 낮은 상태가 되어 급격한 코너링 시, 차량 제어가 불가능해져 차량 앞쪽이 주행 도로 밖으로 벗어날 위험이 있다는 것(언더스티어)이다. 따라서, 4개를 모두 교체하는 것이 안전에 좋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4~8배나 더 미끄럽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을 해서는 안 된다.

출발은 서서히 그리고 신중하게 하고 운행 중 가속 및 감속도 천천히 해야 한다. 바퀴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 하고,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속한다. 또한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


제동을 할 경우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여 여유 있는 제동을 해야 하며, 브레이크를 갑자기 세게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춰서 주행하는 것은 금물이며 트레드 마모한계선(트레드 깊이 1.6mm)이 넘은 타이어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교환하거나 눈길 혹은 빙판길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감소하게 되는데 특히 겨울철에는 수축 현상으로 인해 더욱 빨리 감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조정해줘야 한다. 


또한 겨울철에는 기온의 온도차가 심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기 때문에 마모가 심해지므로 접지력 상태를 자주 확인해야한다. 갑작스러운 폭설에 대비해 스노체인도 항상 미리 챙겨둘 필요가 있다. 다음은 눈길 주행 8계명이다.

1. 트레드 마모한계선(트레드 깊이 1.6mm)이 넘은 타이어는 교환
2. 눈길, 빙판길에서는 저속기어로 출발하고,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주의하기
3. 언덕을 오를 때는 다 오를 때까지 저속기어를 사용하고 도중에 기어변속을 해서는 안됨
4. 급발진, 급가속, 급회전, 급정지를 해서는 안되며 정지 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기
5. 차간거리를 여름철의 2배 이상 유지하기
6. 타이어 체인을 사용할 때는 타이어 규격에 적합한 것을 구동 축에 장착하자
7. 타이어 체인을 장착하고 눈길, 빙판길을 운행하는 경우에는 시속30km이하로 운행하기
8. 겨울용 타이어는 겨울 시즌에만 사용하고 겨울이 지나면 교체 후 다음 시즌에 사용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한국타이어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