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0 17:48 (토)

본문영역

정몽구 회장 "제네시스-쏘나타로 `환율 파고` 정면돌파"

정몽구 회장 "제네시스-쏘나타로 `환율 파고` 정면돌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4.08.06 19: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올 133만대 美 판매 목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최근 환율과 일본 브랜드의 판촉 공세로 둔화된 미국 시장에서의 부진을 만화하기 위해 중대형 신차판매 확대와 제값 받기 정책 고수라는 정공법을 택했다.

정몽구 회장은 5일(현지시각) 미 캘리포니아주 파운틴밸리시에 위치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신사옥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으며 미국 자동차 시장 상황과 마케팅 전략 등을 점검했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미국시장에 선보인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는 가벼우면서 강도가 높은 고장력 강판이 대거 적용돼 차의 기본 성능을 크게 높인 차”라며 “이러한 중대형 신차들의 판매를 늘려 환율 등 어려운 경영환경을 극복한다면 미국 시장에서 지속 성장이 가능한 브랜드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쟁 회사가 할인정책을 펼친다고 지금껏 우리가 어렵게 쌓아온 ‘제값 받기’ 노력을 헛되이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내실경영을 강화할 것을 지시했다.

원고-엔저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고부가가치 차량인 중대형차 판매를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지난 5월과 6월 각각 미국 시장에서 본격 판매를 시작한 제네시스와 쏘나타는 지금까지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형 쏘나타는 지난 6월 2만5,195대(구형 포함)가 판매돼 월간 실적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데 이어 7월에도 2만2,577대가 판매 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제네시스 역시 5월 신형 모델이 출시되면서 2,000대 수준으로 판매가 급증했다.

현대차의 지난해 중형차급 이상 판매비율은 53.0%였지만 올해 7월까지는 56.0%로 3.0% 포인트 증가했다. 특히 지난 6월 중형차 이상 판매 비율은 62.3%로 올 들어 월간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지난해 미국 자동차 시장은 1,558만대가 판매되며 7.5% 성장했지만 올 7월까지는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한 961만 여대가 판매되는 등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엔저효과를 앞세운 일본 업체들(도요타, 혼다, 닛산, 스바루, 마쯔다, 미쯔비시)은 올 7월까지 총 360여만대를 판매해 미국 전체 시장 성장률을 뛰어 넘은 6.8%를 기록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정 회장이 강조한 것처럼 신차 판매 확대를 통해 전년 대비 6% 가량 증가한 133만대(현대차 74만5천대, 기아차 58만5천대) 판매 목표를 반드시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정 회장은 업무보고를 받은 뒤 작년 말 완공된 현대차 미국판매법인 신사옥과 현대차 미국디자인센터를 둘러보며 현지 직원을 격려했다. 이어 현대·기아차 미국 생산기지가 있는 앨라배마와 조지아로 이동해 현지 생산차량의 품질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현대차그룹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