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 특명 `연비 25% 업!` 엔진 확 바꾼다

현대차 특명 `연비 25% 업!` 엔진 확 바꾼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4.11.09 09: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장력 강판 확대 및 소재 경량화로 주요 차종 평균 5% 이상 경량화


현대·기아차 기업 평균 연비가 오는 2020년 현재 수준보다 25% 이상 향상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올인한다.

현대·기아차가 6일 발표한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은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주요 차종 경량화, 친환경차 라인업 확대 등 3대 방안을 핵심 골자로 하고 있다.

현재 보유중인 10종의 엔진 라인업 70%는 차세대 엔진으로 대체된다. 또 신규 가솔린 엔진을 개발해 기종수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고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누우 엔진과 소형차에 탑재되는 카파 엔진 개선 모델도 선을 보인다.

연비향상 효과는 물론 강력한 성능을 갖춘 터보엔진 개발도 확대돼 기종수가 대폭 늘어난다. 디젤엔진 개발에도 박차를 가한다.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R엔진 등을 대체할 신형 엔진이 등장한다.

엔진과 함께 차량 연비 향상의 핵심 요소인 변속기 효율 개선 및 다단화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변속기 기종도 확대된다. 전륜6속, 후륜8속 변속기의 전달효율도 개선하고, 현재 8속이 최대인 후륜 변속기도 다단화 한다.

현대·기아차는 가솔린엔진은 11~13%, 디젤엔진은 16~18%, 변속기는 2~9%의 연비향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량 경량화에도 전력을 다한다. 초고장력 강판 비율을 올해 33~52%에서 2018년 48~62%로 대폭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 고강도 알루미늄 휠, 발포플라스틱 도어내장재 등 경량 소재 적용도 대폭 확대한다.

또한 내년 중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모델과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에 이어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 라인업도 보강된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전 차급의 친환경 라인업을 확대키로 하고, 이를 위한 시스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의 달성으로 최고수준의 연비 경쟁력 확보는 물론, 2020년 기준 우리나라와 미국, 유럽 등 주요국의 연비규제를 여유 있게 선제 대응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향후 연비가 전세계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확실한 강점으로 각인될 수 있도록 '2020 연비향상 로드맵'을 뛰어넘는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현대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