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TV와 OTT 예능 화제성 통합 조사 결과 ‘환승연애2’ 1위, ’남의연애’도 상위권

TV와 OTT 예능 화제성 통합 조사 결과 ‘환승연애2’ 1위, ’남의연애’도 상위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8.05 17: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이 국내 최초로 TV 예능과 OTT 오리지널 예능 통합 화제성을 조사하여 발표한 '굿데이터 TV&OTT 화제성'에서 티빙의 오리지널 ‘환승연애2’가 1위에 올랐다. 이 조사는 TV에서 방송 중이거나 방송 예정작 187편과 OTT 오리지널 7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기존 화제성 조사 방식과 동일하다.

‘환승연애2’는 지난 주에 이어 2주 연속 1위에 올랐다. 점유율은 4.50%로 2위인 tvN의 ‘뿅뿅 지구오락실’을 0.35%차로 제친 것이다. 한편 이번 통합 조사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커플 예능이 돋보였다. 3위에는 ENA PLAY/SBS Plus ‘나는 SOLO’ 가 4위에는 MBN/ENA ‘돌싱글즈3’가 오른 것이다. 이 외에도 웨이브의 오리지널 ‘남의 연애’가 17위에 오르는 등 TV 예능과 OTT 오리지널 예능 모두 커플들을 내세운 프로그램들이 동시에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환승연애2’, ‘남의연애’ 두 편의 OTT 오리지널 예능 모두 뉴스 부문의 순위가 각각 41위와 96위로 매우 저조함에도 불구하고 네티즌의 직접적인 관심을 대표하는 VON(Voice of Net) 부문에서 1위와 12위에 SNS 부문에서 1위와 14위에 오르는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이 외에도 웨이브의 ‘메리퀴어’가 SNS부문 34위 오르는 등 기존 TV 프로그램과의 경쟁에서 OTT 오리지널 예능이 대등한 반응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원순우 대표는 “최근 OTT 예능 프로그램이 매주 순차적으로 오픈하는 패턴을 보임으로 기존 TV 예능과 동일선상에서의 화제성 경쟁이 가능해졌다.” 며 “예능뿐만 아니라 OTT 드라마 시리즈도 기존 TV 드라마와 동일 선상에서 화제성을 조사 발표할 예정” 이라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의 순위는 1위부터 10위 까지는 티빙 ‘환승연애2’, tvN ‘뿅뿅 지구오락실’, ENA PLAY/SBS Plus ‘나는 SOLO’, MBN/ENA ‘돌싱글즈3’, MBC ‘놀면 뭐하니?’, SBS ‘골 때리는 그녀들’, MBC ‘나 혼자 산다’, tvN ‘놀라운 토요일’, SBS ‘런닝맨’, JTBC ‘아는 형님’ 순이다.

11위부터 20위 까지는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JTBC ‘소시탐탐’, MBC ‘전지적 참견 시점’, ‘라디오스타’, JTBC ‘최강야구’, tvN ‘출장 십오야2’, 웨이브 ‘남의연애’, KBS2 ‘Listen-Up (리슨 업)’, SBS ‘그것이 알고 싶다’, MBC ‘복면가왕’ 순이다.

한국방송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대표 원순우)이 8월2일에 발표한 굿데이터 TV&OTT 화제성 비드라마 순위는 2022년 7월25일부터 2022년 7월31일까지 방송 중이거나 예정인 비드라마 187편과 OTT 오리지널 예능 7편을 대상으로 뉴스 기사, VON(블로그/커뮤니티),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