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세의 월세화` 오피스텔도 전월세 전환률·월세가격지수 동반 상승

`전세의 월세화` 오피스텔도 전월세 전환률·월세가격지수 동반 상승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8.09 11: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한국부동산원(단위: %)
자료=한국부동산원(단위: %)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전세의 월세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7월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6월 주택통계자료’를 보면 22년 상반기(1~6월) 전국의 누적 전월세 거래 중 월세 비중은 51.6%로 최근 5년 평균인 41.4% 대비 1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동월(42%)과 비교해도 9.6% 증가한 수치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지난 2020년 임대차 2법 시행 이후 전셋값이 급등하고, 금리 인상 등으로 전세의 월세화가 심화된 것으로 보고 있다.

오피스텔 시장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실제로 전세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했을 때 적용하는 연 환산 이율인 전월세 전환율이 크게 올랐다. 한국감정원 통계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텔 전월세 전환율이 올해 1월 5.01%에서 6월 5.12%까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의 높은 전세금을 감당하지 못한 세입자들이 오피스텔 전·월세로 갈아타는 경우가 늘었고, 특히 자금 부담을 크게 느끼는 젊은 층 수요가 월세 시장으로 대거 이동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전세대출을 받아 비싼 이자를 감당하는 대신 월세를 내는 것을 선택한 것이다.

오피스텔 월세화가 가속화되면서 2분기 오피스텔 월세가격지수 변동률도 전분기 대비 전국이 0.39% 상승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기 0.60%, △서울 0.45%, △인천 0.31% 순으로 경기가 가장 큰 폭 상승했으며, 지방은 -0.05%로 하락세를 보였다.

자료=한국부동산원
자료=한국부동산원

특히 상승 폭이 컸던 경기의 경우 서울보다 월세가 저렴하면서 서울, 강남 등 접근성이 뛰어난 상품을 중심으로 직장인 수요를 흡수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경기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기업체 이전, 확장 등에 따른 꾸준한 직장인 월세 수요 증가도 상승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투자자들도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 여기에 금리 인상 전망도 이어지면서 안정적 임대수익이 기대되는 오피스텔 투자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피스텔은 아파트 대비 청약·대출·세금·가격 등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투자자들이 유입되며 오피스텔 청약 경쟁률도 높게 나타났다. 올해 1월 동탄2신도시에 분양한 '동탄역 현대위버포레'(138.9대 1), 화성시 병점동에 4월 분양한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1단지'(124.4대 1), 4월 분양한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덕은 DMC 에일린의뜰 센트럴 10블록'(120.1대 1) 등이 세 자릿수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오피스텔을 찾는 수요는 1~2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규 오피스텔이 공급돼 관심을 끌고 있다.

과천청사역 한양수자인 반조감도
과천청사역 한양수자인 반조감도

㈜한양은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1-15번지에 ‘과천청사역 한양수자인’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2층, 1개동 규모로, 오피스텔과 오피스, 근린생활시설이 결합된 복합 단지로 조성된다. 이중 오피스텔은 전용 23~55㎡, 총 288실(일반분양 254실) 규모로 들어선다. 단지는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초역세권에 위치하며, 향후 정부과천청사역에 강남 주요 지역을 지나는 GTX-C노선과 과천위례선이 예정돼 트리플 역세권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GTX-C노선이 개통하면 정부과천청사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7분대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호실 내부는 일반적으로 유상옵션에 포함되는 고급 마감재를 무상옵션으로 제공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또한, 시스템에어컨과 빌트인 콤비냉장고, 전기오븐, 세탁기, 건조기, 3구 인덕션 등을 기본 제공하는 풀퍼니시드 시스템(일부 타입 제외)을 적용해 주거 편의성을 높였다. 견본주택은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마련돼 있다.

한양은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8-69번지 일대에 오피스텔 ‘안양 한양수자인 리버뷰’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9층, 2개동 전용 55㎡ 4개 타입, 169실 규모로 조성된다. 안양 한양수자인 리버뷰는 1호선 명학역과 4호선 범계역이 모두 도보권에 위치해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다. 또한, 주변으로 GTX-C노선(금정역)과 월곶-판교선, 동탄-인덕원선 등이 예정돼 있고,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를 복합체육센터와 지식산업 클러스터로 개발하는 '행정업무복합타운'도 계획돼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견본주택은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에 마련되어 운영 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서초구 방배동 일원에 조성하는 '인시그니아 반포'를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전용 59~144㎡ 총 148실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되며, 이 중 상당수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타입으로 공급된다. 서초구의 주요 인프라를 쉽게 누릴 수 있는 반포생활권에 들어선다.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중도금 대출 혜택이 제공되며, 회차별로 1~2회차 중도금 이자 후불제와 3~5회차 중도금 무이자 등이 적용된다.

대우건설은 이달 경기 김포시 풍무동 풍무2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일원에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시 풍무동 풍무2지구 도시개발사업구역 10블록 일원에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주거형 오피스텔이다. 전용면적 64, 67, 82㎡ 총 288실(6개 타입)로 수요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돼 있다. 오피스텔과 함께 지상 1층 23호실 규모 판매시설도 공급된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한양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