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내 20대 로펌, ‘법률사무원’ 합격생 인터뷰

국내 20대 로펌, ‘법률사무원’ 합격생 인터뷰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05.22 14: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라밸이 잘 갖춰진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는 MZ세대 취준생들로부터 ‘로펌 법률사무원’이라는 직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법률사무원은 로펌, 법무법인, 법률사무소, 일반 기업체 법무팀 등에서 기본적인 법률용어 및 관련 분야 법률지식을 바탕으로 변호사의 업무가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법률사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한다. 

일반적으로 법률사무원은 로펌의 규모에 따라 법률사무원, 법률비서, 송무비서, 송무팀 직원 등으로도 불린다. 비교적 연봉, 복리후생 등 근무조건이 좋은 국내 20대 대형로펌 경쟁률이 가장 높으며 합격을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알아보기 위해 최근 국내 20대 로펌에 합격한 황OO 합격생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 안녕하세요, 먼저 국내 20대 대형로펌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와 어떤 로펌인지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A : 안녕하세요, 이번에 대형로펌에 합격한 황OO입니다. 저는 법무법인 강남에 법률사무원으로 취업했습니다.

Q : 법률사무원이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 법학과를 전공하여 졸업 후 법 전공을 살려서 바로 취업을 하고 싶었고,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까 하다가 법률사무원을 선택했습니다.

Q : 법률사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요?

A :혼자 준비한 건 따로 없고, 학원을 다니면서 법률사무원 실무를 공부하면서 법률비서 자격증을 취득했고 학원에서 전자소송 실무, 이력서 및 면접 준비 등도 같이 준비했습니다. 

Q : 학원이 많은데, 왜 에스앤에스 로펌학원을 선택하셨나요?

A : S&S 로펌학원은 로펌법률사무원 취업과정과 노동법 마스터과정과 인사노무사무원 과정을 함께 들을 수 있었던 것이 큰 메리트였습니다. 또한 수료 이후 법률비서 자격증 및 인사노무사무원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고, 전자소송 컴퓨터 실습할 때 1인 1PC여서 실습을 편리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Q : 법률사무원 수업 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수업은 무엇인가요?

A : 가장 인상 깊었던 과목은 민법 강의였습니다. 현직 변호사님이 다양한 판례와 사례를 들어 쉽게 설명해주셔서 민법의 전체적인 틀을 다지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민법 강의 외에도 수      강생들에게 실제 로펌 생활이 어떤지 조언도 많이 해주셨고, 법률사무원이 된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도 조언해주셨습니다.

Q : 전자소송 컴퓨터실습이 도움이 되었나요?

A : 로펌 면접 때 학원에서 전자소송 실무(컴퓨터 실습)과정을 배운 것에 대해서 정말 많이 물어보셨습니다. 현재는 로펌에 출근해서 소장 등 전자소송 업무를 정말 많이 하고 있는데 학원에서 컴퓨터실습 경험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 법률비서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하셨나요?

A : 학원을 수료한 이후 온라인으로 교육을 듣고 시험을 본 이후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Q : 법무법인 강남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받으셨나요? 

A : 편안한 분위기 가운데 진행됐고 일반 기업이 아닌 왜 로펌에서 일하고 싶은지, 회사에서 오래 일을 할 수 있는지 많이 궁금해하셨습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전자소송 실무(컴퓨터실습)과정 수료 관련 내용에 정말 많은 질문을 주셨습니다. 

Q : 실제로 법무법인 강남에 출근해보니 어떤가요?

A : 회사생활이 처음이라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직원분들이 잘 챙겨주시고, 업무도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여서 괜찮습니다. 

Q : 국내 20대 대형로펌에 합격한 비결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 학원에서 전자소송 실무(컴퓨터 실습)을 배운 것과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첨삭해 준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면접 때 잘 웃고, 떨지 않고 대답을 잘 할 수 있도록 준비했던 게 비결이 아닐까 싶습니다.

Q : 에스앤에스 로펌학원을 추천하는 이유? 

A : 대학교를 졸업한 이후 바로 취업을 하는 상황이라 많은 걱정을 했었는데, S&S 로펌학원 변호사님들의 실제 사례를 통한 법률 실무 강의와 면접 전문강사님들의 꼼꼼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첨삭, 면접 경험이 부족한 수강생들을 위한 로펌 모의면접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학원에 오면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항상 친절하게 안내해주시는 학원 직원분들 덕분에 국내 20대 대형로펌에 취업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 취준생들에게 한마디

A : 꼭 법학전공이 아니더라도 학원에서 로펌 법률사무원 취업과정을 수료하시고 관련 자격증 취득하시면 충분히 목표하는 로펌에 합격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취업준비로 많이 힘드실텐데 화이팅하세요! 

한편, 에스앤에스 로펌인사노무학원은 고용노동부 위탁교육(중앙정부정책) 법률사무교육원으로 법률사무원 실무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법률학원이며 고용노동부로부터 국비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법률사무원, 인사노무사무원 전문 훈련기관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