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은 난청인을 위한 복지 혜택이 매우 부족하다"

"한국은 난청인을 위한 복지 혜택이 매우 부족하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06.19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세계적으로 고령화 사회가 진행되면서 노인 의료 서비스, 특히 난청 대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계 몇몇 나라의 보청기 정책을 비교하고 그 중 특히 한국의 현황과 시사점을 살펴본다.

첫째, 스웨덴은 세계 최초로 보청기를 국가 지원 대상으로 포함한 나라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무료로 보청기를 지원하고 있다. 스웨덴 정부는 청각 장애인들에게 보청기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청각 서비스도 제공하여 난청인의 보청기 사용률이 90%에 이르고 있다.

둘째, 캐나다는 각 주 정부가 보청기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가장 광범위한 보청기 보급률을 자랑한다. 캐나다는 무료 청력 검사 및 보청기 지원을 통해 청각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셋째, 청각 연구소인 NAL 연구소가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 호주는 전역 군인과 청각 장애인에게 폭넓은 보청기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원격지 지역에까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편 한국의 보청기 정책은 성인의 경우 청각 장애 등급을 받은 난청인에게만 한쪽 보청기 지원금이 지급된다. 하지만 전체 난청 인구 중 실제로 보청기를 착용하는 난청인은 약 10%대에 불가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질병 유병률 대비 청각적 국가 지원률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청각 장애인들의 접근성 개선 및 보청기 유지관리 비용 지원 확대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복지국가로써 나아가야 할 길이 멀다. 한국 정부는 첫째, 정부 차원에서의 인프라 구축 및 보청기 지원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사회 구성원들의 복지를 보장할 수 있다. 둘째, 청각학 전문가들의 역할을 강화하고,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청각 장애인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청각 장애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난청 관리에 대한 정보 및 가이드 라인을 제공하고, 그들의 권익을 적극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도움말 : 하나히어링 보청기 청주센터 채지훈 원장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