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4-28 06:47 (일)

본문영역

TV-OTT 비드라마 화제성 화제의 인물은 김혜선-유재석-신혜선-기안84

TV-OTT 비드라마 화제성 화제의 인물은 김혜선-유재석-신혜선-기안84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10.27 10: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OTT 통합 화제성 비드라마 부문 출연자 1위는 SBS ‘동상이몽2_너는 내 운명’에 출연한 김혜선이 차지했다. 프로그램에서 남편과의 드라마 같은 만남을 전한 것이 화제가 되었다. 그 효과로 출연란 SBS ‘동상이몽_너는 내 운명’은 지난 주 보다 8계단 오른 15위를 기록했다.

2위에는 MBC ‘놀면 뭐하니?’의 유재석이 이름을 올린 가운데 3위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게스트로 출연한 신혜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로 4위부터 10위까지는 기안84(MBC, ‘나 혼자 산다’), 최우식(tvN, ‘출장 소통의 신-서진이네 편’), 원밀리언(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스테판 지겔(SBS, ‘동상이몽2_너는 내 운명), 이장우(MBC, ‘나 혼자 산다’), 진서연(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베베(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TV-OTT 통합 화제성 비드라마 부문에서는 Mnet의 ‘스트릿 우먼 파이터2’가 10월 3주차에 TV-OTT 통합 비드라마 화제성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지난 주 넷플릭스의 ‘데블스 플랜’에게 자리를 내어준지 한 주만에 다시 1위에 오른 것이다. 이로써 ‘스트릿 우먼 파이터2’는 비드라마 화제성 1위에 7번이나 오르게 되었다. 또한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공식 플랫폼 서비스 펀덱스(www.fundex.co.kr)가 10월 24일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트릿 우먼 파이터2’는 VON(Voice Of Netizen)부문과 동영상 부문, SNS 부문에서 역시 모두 1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나는 SOLO’가 차지했다. ‘나는 SOLO’ 역시 10월 3주차에 또 다시 2위에 오르며 6번이나 2위 자리에 오른 프로그램이 되었다. 3위부터 5위까지는 MBC ‘나 혼자 산다’, JTBC ‘최강야구’,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 6위부터 10위까지는 SBS ‘런닝맨’, MBC ‘놀면 뭐하니?’, ENA/SBS Plus ‘나는 SOLO,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 채널A/ENA ‘강철부대3’, tvN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콩콩팥팥)이 차례대로 이름을 올렸다.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공식플랫폼 펀덱스(www.fundex.co.kr)에서 10월 24일에 발표한 이번 순위는 2023년 10월 16일부터 10월 22일까지 방송 또는 공개 중이거나 예정인 TV 비드라마와 OTT 쇼 총 176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한 주간 가장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기 위한 화제성을 조사는 뉴스기사, VON, 동영상,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이다.

조사를 위해 수집된 자료 가운데 프로그램과 관련없는 자료, 화제성 점수를 의도적으로 올리기 위한 어뷰징 자료는 필터링하여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자료는 분석 시스템 TVR을 통해 공개되고 있으며 정확도는 97%이상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