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폭스바겐 ID.4, 보조금 최대 찍으며 '4천만원대' 최고 인기 전기차 급부상

폭스바겐 ID.4, 보조금 최대 찍으며 '4천만원대' 최고 인기 전기차 급부상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10.27 18: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비싸다"는 공식이 점점 깨지고 있다. 최근 들어 4000만~500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이른바 '가성비 전기차' 모델이 속속 등장하면서다. 

예비 고객들은 수입 전기차 경우 구매 보조금을 100% 받으면서 긴 주행거리를 갖춘 보석 찾기에 돌입했다. 게다가 4분기와 연말로 접어드는 시점에서 보조금이 남은 지자체의 차량 구매자들은 막바지 전기차 입문을 위해 계산기를 두드리느라 바쁘다. 내년이면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들어 올해 말이 전기차 구입의 적기로 통하고 있다.

전기차 구매 고객은 국산차와 수입차 선호가 나뉜다. 경제성만 따진다면 국산차가 우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입차 중에서도 국산차보다 더욱 합리적인 전기차도 있다. 폭스바겐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ID,4'가 대표적인 차량이다. 특히 2023년형 ID.4는 기존 모델 보다 늘어난 주행거리와 에너지효율성에다 보조금도 최대로 받는 유일한 유럽산 전기차라는 점이 매력 포인트다.

 

2023년형 ID.4의 가격은 ID.4 Pro Lite 5690만원, ID.4 Pro 5990만원이다(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 포함). 국비 보조금은 580만원이 책정돼 유럽산 수입 전기차 중 가장 많은 액수를 지원받는다. 여기에 각 지자체에서 지급되는 보조금까지 적용 시 실구매 가격은 4000만원대 후반에서 5000만원대 초반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프리미엄 수입 전기차를 경험할 수 있는 탁월한 가격 경쟁력을 갖췄다.

2023년형 ID.4는 새롭게 개발된 전기기계식 브레이크 부스터 탑재로 기존 대비 늘어난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이는 보조금을 100% 지급받는 유럽산 전기차 중 가장 긴 복합 주행거리다.  또 총용량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에 마쳐 충전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

2023년형 ID.4에는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기반의 구동 시스템이 탑재돼 최고출력 150kW(204PS), 최대토크 31.6kg.m(31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8.5초 만에 마무리하며, 독일 엔지니어링이 빚어낸 탄탄한 기본기로 탁월한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아울러 ID.4는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최신 회생제동 시스템 덕분에 전기차를 처음 접한 운전자도 이질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이 점은 ID.4를 구매한 고객들이 가장 호평하는 포인트이기도 하다.

강한 회생제동이 필요할 경우 간편한 조작으로 B(Brake) 모드로 전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회생제동을 통해 주행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내리막길 구간에서는 별도의 브레이크 조작 없이 B 모드 만으로도 최대 효율로 주행이 가능하다.

거기다 폭스바겐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효율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전기차에 적합한 짧은 오버행과 2765m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를 갖춰 차급을 뛰어넘는 우수한 거주성을 실현했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543ℓ, 2열 폴딩 시 1575ℓ에 달해 일상 주행은 물론 큰 짐을 싣거나 서핑, 캠핑 등 다양한 레저 활동에도 적합하다.

실내에는 직관적으로 주행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5.3인치 ID.콕핏과 ID.4 Pro 기준 12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정밀한 제스쳐 컨트롤 기능을 선사한다.

ID.4는 동급, 동가격대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첨단 편의사양을 두루 갖춰 월등히 높은 수준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IQ.드라이브’가 기본 적용되며, ID.4 Pro에는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탑재돼 언제나 최상의 시야를 확보한다.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간 예약 및 개별 온도 설정이 가능한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과 히트펌프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두루 탑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에어리어 뷰(360˚ 뷰 카메라), 보행자와 자전거를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는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고 감지 시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을 닫아 탑승객을 보호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등 진보된 첨단 안전 사양이 돋보인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폭스바겐코리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