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원·용인, 아파트 선호 현상 强....빌라 전세사기 여파

수원·용인, 아파트 선호 현상 强....빌라 전세사기 여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11.27 08: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빌라 전세사기 여파로 아파트 선호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특히 최근 빌라사기가 집중됐던 경기 수원, 용인 등을 중심으로 아파트 선호 현상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돼 신규 분양 사업장에도 관심이 쏠린다.

작년 하반기부터 연쇄적으로 터진 전세 사기여파로 빌라 시장이 침체하고, 아파트로 수요자가 몰리고 있다. 빌라 사기는 최근 잊혀지나 했더니, 10월에도 수백명의 피해자와 수백억원의 피해금액이 발생한 ‘수원 빌라왕’ 사건으로 소비자들의 불신이 가중되고 있다.

사건의 여파로 빌라 거래는 줄고, 반면 아파트 거래량은 증가추세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9월 전국 빌라(다가구·다세대·연립) 매매거래는 8만5525건으로 작년 동기 보다 42.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전국 아파트거래가 8.2% 증가(56만2475건)한 것과 대조를 이뤘다.

최근 사건이 적발된 수원시는 이 기간 빌라거래가 1933건 이뤄져 작년 동기 대비 43.3% 감소했다. 반면, 아파트 거래는 총 1만1220건으로 62.5% 급증했다. 용인시도 빌라거래가 31.7% 감소한 반면, 아파트 거래는 17.9% 증가하는 등 수요자들의 아파트 쏠림이 심화됐다.

주택 가운데 아파트에 비해 빌라 사기가 이처럼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표준화된 정보가 부족해서다. 빌라는 구조와 면적이 규격화 돼 있는 아파트와 달리 연식과 면적, 구조 등이 다양해 이에 따른 가격 편차가 큰 편이라 시세 파악이 쉽지 않아 시세가 부풀려질 수 있다. 거래도 잘 이뤄지지 않다 보니 환금성도 떨어지고, 시세 파악도 어렵다.

수원시의 한 공인중개사는 “빌라 사기가 터지면서 돈을 더 들여서 아파트를 구입하려는 분들이 늘었다”면서 “연식이 된 기존 아파트들이 상승거래 되는 등 가격이 오르면서 매도 호가는 더 높아져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분들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영통역자이 프라시엘 조감도
영통역자이 프라시엘 조감도

특히 수원, 용인 지역에서 아파트 선호 현상은 두드러지고 있다. 이참에 새 아파트를 분양 받으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12월 공급 예정인 GS건설 시공 ‘영통역자이 프라시엘’의 경우 견본주택으로 3040세대 직장인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84㎡, 100㎡ 총 472가구 규모다. 영통·망포 생활권에 속해 영통역을 도도로 이용 가능하고, 삼성전자 본사인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와 삼성전자나노시티 기흥캠퍼스가 가까이 있어 통근이 편리한 곳에 위치해 있다. 교육환경도 잘 갖춰져 있다. 서천초가 단지와 가까이 있고, 서농초, 서천중, 경희대도 도보권에 위치한다. 단지 인근에는 수원시를 대표하는 학원가인 영통·망포 학원가도 자리한다.

이밖에 수원에서는 이목동 일대에서 대방건설이 내년 1700여가구 분양을 계획하고 있으며, 영통2구역도 재건축으로 4000여 규모 아파트로 탈바꿈하며, 1500여 가구를 일반분양 예정이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아파트 분양은 계약금만 내면 중도금, 잔금 순으로 분할 매수가 가능해 실질적으로 당장은 큰 돈이 들어가지 않는다”라며 “빌라와 달리 시세차익도 거둘 수 있고, 개인 사정에 따라 전매도 가능해 리스크 헷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GS건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