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랠리카의 미래' 아우디 RS Q e-트론, 내년 1월 '다카르랠리 출격준비!'

'랠리카의 미래' 아우디 RS Q e-트론, 내년 1월 '다카르랠리 출격준비!'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3.12.06 20:08
  • 수정 2023.12.06 20: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우디 RS Q e-트론
아우디 RS Q e-트론

아우디 RS Q e-트론이 내년 1월 다카르 랠리 출격을 준비한다.

아우디는 RS Q e-트론이 다카르 랠리에 참가하기 위해 다양한 부분에서의 개선을 마쳤다고 6일 밝혔다.

아우디는 내년 다카르 랠리를 위해 올해 중반부터 성공적으로 개선사항을 차량에 통합하고 테스트를 시작했다. 2024 다카르 랠리는 내년 1월 5일부터 19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다. 아우디는 저공해 차량으로 `죽음의 랠리`에 세 번째로 출전한다. 

롤프 미쉘 아우디 모터스포트 레이싱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우리 드라이버들은 2022년이래 다카르 랠리에서 거둔 6차례의 스테이지 승리와 22차례 포디움 입성을 통해 RS Q e-트론의 근본적인 잠재력을 이미 증명했다"며 "이제 중요한 것은 최대한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임으로써 최상위 포지션을 위해 경쟁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우디 스포트는 지난 결과를 분석해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향후 개선을 위한 명확한 우선 순위를 정립했다. 엔지니어들은 섀시의 스프링, 댐퍼, 범프 스톱 등을 수정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하중 분산을 개선했다.

아우디 RS Q e-트론
아우디 RS Q e-트론

시트의 폼 부분도 개선됐다. 시트 폼은 드라이버의 무게를 장기간에 걸쳐 분산시켜 최대 부하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개발자들은 특히 자재의 강성과 폼의 기하학적 구조에 주목하는 동시에 운전석의 온도가 폼의 강성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했다.

엔지니어들은 섀시에서 소프트웨어, 차체에서 전기 구동장치까지 규정을 준수하는 선에서 아우디 RS Q e-트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양한 요소를 검토했다. 특히 충격 흡수 장치와 스프링은 기본 구조를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새 타이어의 무게가 증가하였음에도 최저 차량중량인 2100㎏에 더욱 근접하기 위해 다양한 부품의 무게가 최적화됐다. 여기에는 후면 보닛과 그보다 더 작은 브레이크 캘리퍼, 동승 드라이버의 풋레스트도 포함된다.

롤프 COO는 "우리 엔지니어 팀은 여러 창의적인 솔루션으로 RS Q e-트론을 한층 더 진보시켰다"며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뿐 아니라 기계공학자 및 엔지니어들 역시 이처럼 풍부한 아이디어로부터 혜택을 얻는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아우디코리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