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륙의 실수' 샤오미, 전기차 시장 본격 진출…"테슬라·BYD 잡을까"

'대륙의 실수' 샤오미, 전기차 시장 본격 진출…"테슬라·BYD 잡을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3.12.24 11: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륙의 실수' 샤오미가 업계 평균보다 10배 많은 금액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며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19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레이 회장은 지난 17일 중국 관영방송과 인터뷰에서 그간 3400명 엔지니어와 함께 업계 평균 개발비의 10배인 100억 위안(약 1조8000억원) 이상을 들여 샤오미의 첫 전기차를 개발해왔다고 밝혔다.

레이 회장은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로부터 영감을 받았다”며 “샤오미의 첫 전기차가 테슬라를 포함해 치열한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대륙의 실수’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샤오미는 저렴한 가격에도 성능과 완성도가 뛰어난 제품으로 한국 시장에서도 친숙한 브랜드다. 레이 회장은 ‘대륙의 잡스’로 불릴 만큼 인기가 높은 인사다.

레이 회장은 “샤오미의 신차에 대한 뜨뜻미지근한 반응이 우려된다”면서도 “출시 후 수요가 클 경우 회사 생산 역량이 충분하지 않아 일부 구매자들은 1∼2년을 대기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2021년 3월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발표한 샤오미는 내년에 ‘SU7’과 ‘SU7 맥스’를 첫 제품으로 내놓을 예정이다.

레이 회장이 2010년 창업한 샤오미는 중국의 저품질 '짝퉁' 이미지를 개선시키는 데 공헌했다. 스마트폰, 로봇청소기 등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제품을 선보여 한국에서 '대륙의 실수'라고 불리기도 한다.  현재 삼성, 애플과 함께 세계 3대 스마트폰 제조 업체로 성장했다. 지난 10월26일 출시한 샤오미의 최신 스마트폰 ‘샤오미 14’가 일주일여만인 11월 초까지 100만대 이상 팔리기도 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샤오미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