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그룹, IIHS 충돌평가 최고 안전한 차 '텔루라이드 돋보여'

현대차그룹, IIHS 충돌평가 최고 안전한 차 '텔루라이드 돋보여'

  • 기자명 김미영
  • 입력 2024.02.28 20: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아이오닉 6
현대 아이오닉 6

현대자동차그룹 차량들이 부문별로 미국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선정됐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지난 26일(현지시간)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6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 등급에, 10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선정 차종 수로 보면 글로벌 자동차그룹 중 최다다.

최고 등급인 TSP+에는 아이오닉6, 코나 등 현대차 2종과 G80 전동화 모델, GV80, GV60 등 제네시스 3개 차종이 이름을 올렸다. 기아에서는 텔루라이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TSP+ 등급을 받았다. 우수 등급인 TSP는 현대차에선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아이오닉5,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가, 제네시스에선 G90, G80, GV70, GV70 전동화 모델이 받았다. 기아는 스포티지가 해당 등급을 획득했다.

제네시스 GV60
제네시스 GV60
기아 텔루라이드
기아 텔루라이드

IIHS는 1959년 설립된 비영리단체로,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이 기관은 올해부터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했다.

전면 충돌 평가에서 뒷좌석 더미(인체 모형)를 추가해 승객의 상해 가능성을 점검했고, 해당 항목에서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TSP+를 줬다. 측면 충돌 평가는 기존에는 '양호함' 이상을 받으면 TSP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는 TSP와 TSP+ 모두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했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획득해야 한다. TSP 등급은 총 3개의 충돌 안전 항목 평가 중 전방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평가에서 '훌륭함'을 받아야 하고, 전면 충돌평가에서는 신설된 뒷좌석 평가항목을 제외한 기존 평가항목에서 '훌륭함' 등급이 필요하다.

브라이언 라토프 현대차·기아 글로벌 최고 안전 및 품질 책임자(GCSQO)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은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차량 탑승객과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현대차그룹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