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에너지솔루션 쿠루 '배달 바이크 배터리 사업' 본격화

LG에너지솔루션 쿠루 '배달 바이크 배터리 사업' 본격화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4.03.05 11: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 '쿠루'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LG에너지솔루션 '쿠루'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

LG에너지솔루션 사내 독립기업 '쿠루(KooRoo)'가 배달용 전기 이륜차 배터리 사업에 뛰어든다. 충전 대신 배터리를 교환하는 스테이션 사업을 본격화 하는 것.

방전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완충된 배터리로 간편하게 교환해  일반 이륜차보다 운영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고, 충전 대신 교환이 가능하다는 높은 사용 편의성 때문이다.

실제 쿠루는 지난해 말부터 진행해온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배달 플랫폼사인 우아한청년들, 요기요, 이륜차 매니지먼트 솔루션 기업 온어스, 타요타 등과 함께 전기 이륜차 공동 체험단을 운영해왔는데 참여한 체험단 중 약 70%가 유료 회원으로 전환을 희망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체험단에 참여한 라이더들은 “전기 이륜차는 소음이 훨씬 적어 야간 시간대 배달이 수월하고, 매연도 적어 마음이 더 편하다”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이 촘촘히 위치해 있고, 배터리 교환도 손 쉬워 피로도가 거의 없었다” “일반 이륜차보다 유지비가 훨씬 저렴해 수익이 늘었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 '쿠루' 애플리케이션
LG에너지솔루션 '쿠루' 애플리케이션

실제 BSS 활용 전기 이륜차의 유지비용은 일반 이륜차의 절반 수준이다. 만약 라이더가 하루 125km를 달린다고 가정했을 때, 일반 이륜차는 연료비, 보험료 등을 포함해 한 달 약 47만 원 가량이 들지만 쿠루의 월 11만 원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할 경우 이는 23만 원으로 절반 이상 줄어든다.

또한 다른 업체들과 달리 최초 1회만 인증하면 다음 배터리 교환 시 추가적인 인증 필요 없이 20초 내로 배터리를 바꿔 낄 수 있도록 했다. 다수의 이륜차 모델과 배터리가 호환돼 고객들이 보다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쿠루의 BSS는 현재 배달 수요가 많은 서울 관악구와 동작구 등 한강 이남 지역을 중심으로 180여 대가 가동 중이다. 이용자들의 편의를 고려해 스테이션 간 거리는 평균 1㎞에 불과하도록 촘촘히 설치했다. 올해 안에 서울 전 지역으로 스테이션 설치 지역을 늘리고, 2025년까지 수도권에 1000대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LG에너지솔루션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