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노래자랑', 화제성 조사 이후 역대 두번째 1위..‘연애남매’ 15계단 상승

'전국노래자랑', 화제성 조사 이후 역대 두번째 1위..‘연애남매’ 15계단 상승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4.03.12 15:10
  • 수정 2024.03.12 15: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승연애3’, ‘나는 SOLO’, ‘나는 SOLO, 그 후 사랑은 계속된다’, ‘커플팰리스’, 등 연애 프로그램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연애남매’의 돌풍이 예사롭지 않다. 쟁쟁한 경쟁작들을 제치고 ‘연애남매’가 방송 2주 만에 가장 많은 화제성 점수를 획득한 것이다.

3월 1주차 TV-OTT 통합 비드라마 화제성 조사에서 JTBC/웨이브의 ‘연애남매’가 지난주 대비 화제성 점수가 2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이로써 전주 비드라마 부문 19위에서 15계단 오르며 4위에 오른 것이다. 방송 2회차에 출연 남매들이 공개가 되어 네티즌의 관심이 급증한 것이다.

굿데이터 원순우 데이터PD는 “온 가족이 같이 볼 수 있는 가족 시트콤을 보는 느낌이라는 반응이다”라며 “연애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자극적인 요소 없이 다양한 가족의 모습을 담은 연출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인기 요인을 분석했다.

한편 비드라마 화제성 1위는 KBS1의 ‘전국노래자랑’이 올랐다. MC인 김신영도 동시에 출연자 화제성 1위에 오른 ‘전국노래자랑’은 지난 한주간 MC교체 소식이 크에 이슈가 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비드라마 화제성 1위 등극은 15년도 이후 화제성 조사가 시작된 이후로 두 번째이다.

2위와 3위는 TV CHOSUN의 ‘미스트롯3’과 MBC의 ‘나 혼자 산다’이 차지했다. 특히 ‘미스트롯3’의 우승자 정서주는 출연자 화제성 부문 2위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비드라마 프로그램 4위부터 10위까지는 ‘연애남매’, ‘환승연애3’,’나는 SOLO’, ‘유 퀴즈 온 더 블럭’, ‘SNL 코리아 시즌5’, ‘아파트404’ 그리고 ‘신상출시 편스토랑’ 순이다.

K-콘텐츠 경쟁력 분석 전문 기관인 굿데이터코퍼레이션의 공식플랫폼 펀덱스에서 3월 11일에 발표한 이번 순위는 2024년 3월 4일부터 3월 10일까지 방송 또는 공개 중이거나 예정인 TV비드라마와 OTT 오리지널 비드라마 그리고 각 프로그램에 출연한 출연자과 게스트를 조사 대상에 포함하였다.

한 주간 가장 경쟁력 있는 프로그램을 선정하기 위한 화제성 조사는 뉴스기사, VON(Voice of Netizen), 동영상(영상클립 및 숏츠), SNS에서 발생한 프로그램 관련 정보들과 이에 대한 네티즌 반응을 분석한 결과이다. 조사를 위해 수집된 자료 가운데 프로그램과 관련 없는 자료, 화제성 점수를 의도적으로 올리기 위한 어뷰징 자료는 필터링 단계를 통해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정확도는 97%이상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JTBC X 웨이브(Wavve)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