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카몬 사장, ‘변화와 소통 경영’으로 새바람!

아카몬 사장, ‘변화와 소통 경영’으로 새바람!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0.10.04 10: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이하 GM DAEWOO)의 마이크 아카몬(Mike Arcamone) 사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변화와 소통 경영’을 통한 다양한 성과 창출로 단기간에 질적, 양적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10월 1일 부임한 아카몬 사장의 ‘변화와 소통 경영’은 GM DAEWOO가 단기간에 빠른 속도로 정상궤도에 올라서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특히, 지난 1년 동안 아카몬 사장의 ‘변화 경영’을 통해 연구개발 강화, 품질개선, 생산 정상화, 노사관계 개선, 조직문화 혁신 등 회사 전 분야에서 체질 개선을 이뤄냈다.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 동안 ‘변화’를 화두로 내걸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전 임직원들과 함께 노력했다. 그 결과,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실적 부진을 이겨냈으며, 올해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GM DAEWOO는 글로벌 GM의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사업장으로서 GM내 확고한 위상을 구축했다”며, 그 동안의 소회를 밝혔다.

그는 “변화에 동참해준 임직원들에게 깊이 감사한다”며, “GM DAEWOO의 성공 앞에 여전히 많은 도전 과제가 놓여있는 만큼 회사의 장기 성장을 보장하기 위한 GM DAEWOO의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년 동안 아카몬 사장이 주도했던 ‘변화’ 는 실제 GM DAEWOO의 사업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GM DAEWOO는 내수와 수출에서 올해 1월~9월 1,352,711대 판매(CKD 포함)해 전년 동기 1,067,390대 대비 26% 이상 신장했으며, 2010년 전체로는 지난해 대비 11% 이상 증가한 170만대(CKD 포함)를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GM DAEWOO 의 판매 신장은 월드 클래스 럭셔리 세단 ‘알페온’ 을 출시한 데 이어 앞으로 1년 안에 7종의 신차가 추가로 출시되면 판매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카몬 사장이 강조한 ‘변화’의 핵심에는 품질이 자리잡고 있다. 취임 이후 지난 1년 동안 줄곧 신차를 포함한 제품의 완벽한 품질확보를 강조해 왔으며, 현재 GM DAEWOO는 개발단계에서부터 A/S에 이르는 품질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적용, 가시적인 품질 개선을 이뤄냈다.

‘변화’의 리더십과 함께 아카몬 사장은 ‘소통’의 리더십으로 조직문화를 보다 개방되고 효율적으로 바꾸고 있다.

아카몬 사장은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고위급 임원회의를 40% 이상 감소, 불필요한 회의 폐지, 보고자료 간소화 그리고 발표자료를 제한해 핵심 이슈에 초점을 맞추게 했다. 관료주의 타파 일환으로 임원 집무실 크기를 대폭 줄여 직원들의 업무 공간을 추가로 마련했다. 또한,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제안하도록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소통’을 강조한 아카몬 사장의 리더십은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에도 큰 기여를 했다. 올해 쟁위 없이 임단협을 타결한 예는 아카몬 사장의 열린 대화를 바탕으로 한 소통 경영의 큰 성과 중 하나.

아카몬 사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 모든 면에 있어 최선을 다해왔다”고 밝히고, “회사가 성장하는데 앞으로 많은 도전 과제들이 있겠지만 극복하지 못할 문제들은 없으며, 열심히 일하는 임직원들과 함께 더 강한 GM DAEWOO를 만들어나갈 것이다. 또한 성공과 열정이 넘치는 GM DAEWOO의 사장으로서 두 번째 해를 맞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캐나다 몬트리올 출신(1958년생)으로 컨커디어 대학교(Concordia University)와 맥길대학교(McGill University)에서 경영학을 전공 했다. 1980년 GM에 입사, GM 생산부문을 거쳤으며 글로벌 구매 분야에서 부품 품질 및 개발을 맡아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GM DAEWOO 사장 부임 전에는 GM 파워트레인 유럽 부사장을 역임했다.
[GM DAEWOO]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