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가격 경쟁력 체인점 높은 성과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가격 경쟁력 체인점 높은 성과
  • 지피코리아
  • 승인 2019.10.29 11: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 20세 이상 인구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약 353잔으로, 세계 인구의 1인당 커피 소비량 132잔의 약 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하루 평균 1잔 이상의 커피를 마실 정도로 국내 커피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트렌드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2~3년 전까지만 해도 저가의 커머셜 원두를 사용한 싸고 양 많은 커피가 인기를 끌었다. 카페창업 역시 커피의 품질과는 무관하게 소액 및 소규모의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커피 혹은 까페창업을 진행했다. 이러한 저가커피의 인식이 높아져 소비자 입장에서는 커피 맛에 대한 차이가 없어 오직 가격이 저렴한 커피 전문점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 블루보틀의 국내 출점과 동시에 기존 저가커피에서 최근에는 커피의 맛과 품질이 좋은 프리미엄 커피가 '제3의 물결'로 꼽히며 스페셜티 커피가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pecial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의 까다로운 품질 기준 아래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최상위 등급 커피를 일컫는다. 산지의 특성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 깊고 풍부한 맛을 자랑하지만, 상위 7% 원두로 극소량만 생산되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접근성과 대중성이 낮았다. 

이러한 스페셜티 커피를 2~3천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며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한 브랜드가 있다. 바로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만랩커피'다. 해당 브랜드는 퀄리티 높은 커피 맛과 저렴한 가격, 모던한 분위기의 3박자를 모두 충족하는 카페 창업 브랜드로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올해 가장 성장 중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주목 받고 있다.

뜨는 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아이템 만랩커피는 커피프랜차이즈 및 작은 카페창업 브랜드가 포진한 상권에서 눈에 띄는 매출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실제 스터디카페창업과 디저트카페창업 등 타 브랜드에서 만랩커피로 업종전환찬업 및 업종변경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 일 매출이 기존 브랜드 대비 4배 상승한 창업 성공사례를 갖추었다. 또한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진출까지 성공해 호주 내 5개 지점을 비롯한 100여 개의 지점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이자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유망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가 높은 퀄리티의 원두를 사용하면서도 가격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은 'FARM TO STORE' 시스템 덕분이다. FARM TO STORE이란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 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제공하는 시스템이며, 단일화된 유통경로를 구축해 최소한의 원가로 신선도 높은 원두를 빠르게 각 매장으로 배송한다. 

체계적인 시스템에 기반을 둔 만랩커피는 판매 가격은 낮지만 일반 카페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익률과 마진을 얻을 수 있어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은퇴창업이나 청년창업은 물론 타 외식창업 대비 노동 난이도가 낮아 주부창업 여성창업 등 여자창업아이템으로 까페창업을 찾는 이들의 문의가 활발히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의 만랩커피에서는 커피숍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자도 준 바리스타 급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이자 역량 있는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으며, 커피숍창업비용을 비롯해 커피창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오픈 컨설팅을 진행해 성공창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의 선두주자로 꼽히는 만랩커피는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를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으며, 카페 창업 시장에서도 예비 창업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며 “개인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과 비슷한 수준으로 창업이 가능하도록 초기 부담을 낮췄으며, 낮은 판매가격의 영향 없이 일반 카페 창업과 비슷한 마진을 얻을 수 있어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만랩커피를 선택하신 창업자분들이 성공적인 창업을 하실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만랩커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