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BB, 태양광 솔루션으로 국내 태양 에너지 활용 지원

ABB, 태양광 솔루션으로 국내 태양 에너지 활용 지원

  • 기자명 김민우
  • 입력 2019.12.17 19: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B는 총 1.6MW의 전력 출력을 생산하는 고정식 태양광 설비에 16대의 PVS-100 스트링 인버터를 공급했다고 17일 밝혔다.

태양광발전(PV)소는 연간 2000MWh 가량의 전기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며 지역 내 560여가구에게 공급될 예정이다.

해당 단지는 일하기 어려운 고령 농업민에게 추가적인 수입원을 제공한다. 태양광 발전소는 지방 정부와 분산발전 계약을 맺어 국가 전력망에 전력을 공급한다.

한 토지 소유자는 “높은 성능과 유연성으로 인해 PVS-100을 선택했고, 농지를 각각 100kW 출력의 16개 개별 구역으로 분할함으로써 더 많은 농가들이 이 프로젝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이 발전소는 우리에게 중요한 대체 수입원, 우리는 전기 전문가가 아니라 일반 사용자들이기 때문에 제품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핵심 요인이다. ABB PVS-100으로 20년 이상의 제품 수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옥외형 삼상 스트링 인버터는 시장에서 최대치인 6개의 최대전력추종(MPPT) 입력 구성을 통해 직병렬 설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더 큰 용량을 제공한다. PV모듈은 가장 효율적인 전압으로 작동하며 그림자가 토지를 가로 지를 때에도 에너지 수확이 최적화된다.

정현모 ABB코리아 전기화 사업 총괄대표(본부장)는 “PV 설계에 있어 이 기술과 DC 디스커넥트 및 AC 배선함 통합형 접속반 솔루션을 갖춘 일체형 디자인은 고객에게 최고의 유연성을 제공한다”며 “더 적은 수의 인버터가 필요하므로 물류 및 설치 비용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태양광 발전소에 적용된 스트링 인버터는 태양광 패널의 직류전기를 교류로 변환한다. PVS-100 제품군은 효율적인 비용의 분산형 태양광 시스템을 위해 오로라 비전 클라우드와 연결되는 인버터 솔루션을 제공하며 대규모 상업용과 산업용 지상 및 옥상형 애플리케이션에 모두 적합하다. 지난해 출시된 인버터 기술은 고출력 스트링 인버터를 공급해야 하는 경제형 시장 수요 증가에 부합하는 썬-투-소켓 솔루션을 제공한다.

/지피코리아 김민우 기자 harry@gpkorea.com, 사진=ABB코리아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