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업무부터 쇼핑까지 한 곳에서 올인원 지식산업센터 ‘구리갈매 아너시티’

업무부터 쇼핑까지 한 곳에서 올인원 지식산업센터 ‘구리갈매 아너시티’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0.03.27 12: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갈매 아너시티 투시도

편리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업무환경이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단순히 업무시설과 소규모 점포들만으로 구성됐던 지식산업센터에 실생활이 가능한 기숙사와 대규모 상업시설까지 들어서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다.

다층형 집합건축물로 등장했던 아파트형 공장의 출발은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도시미관 개선을 목적으로 했다. 2000년대 들어서 입주 기업에 주어지는 대출금리 인하 및 세제 혜택 등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더욱 인기를 얻게된 아파트형 공장은 2세대격인 지식산업센터 시대로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특화 경쟁 시대로 접어들었다.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에는 화물차량이 직접 공장까지 들어가 쉽게 물건을 실어 나를 수 있는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운송차량이 사무실 바로 앞까지 이동할 수 있는 도어 투 도어 시스템 등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설계가 적용된다. 또한, 층고를 높여 물류 이송이 편리하게 하거나 복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지식산업센터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이 밖에도 직주근접이 근로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기숙사도 마련된다. 

건물 외관을 특화한 곳도 있어 눈길을 끈다. 실제로 동탄 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신규 지식산업센터에는 세종 문화회관 등 문화시설에만 적용됐던 미디어파사드를 도입해 투자자들과 입주 기업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미디어파사드란 LED 조명을 설치하는 등 건물 외벽을 스크린처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 편의시설이 아닌 다양한 컨셉트를 갖춘 상업시설이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도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에 들어서는 ‘현대 테라타워 영통’은 뉴욕 브룩클린 도시재생을 표방한 상업시설이 들어서며, 동탄 테크노밸리에 들어서는 ‘현대 실리콘앨리 스퀘어 동탄’은 뉴욕 맨하튼의 실리콘앨리를 모티브로 했다.

특색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등장하면서 오피스 투자 수익률도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가 한국감정원 통계를 분석한 결과 2019년 4분기 전국 오피스 평균 순영업소득은 1㎡당 4만6800원으로 전분기 3만8100원 대비 22.9% 증가했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가 본격적인 특화경쟁으로 수요자와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경기 구리갈매지구에는 구리갈매 아너시티 지식산업센터가 분양을 앞둬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다.

구리갈매 아너시티는 수도권 동북부에서 서울과 가까운 최적의 입지인 구리갈매 자족유통 시설용지(2-1, 2-2, 2-3BL)에 연면적 10만 5,068㎡, 지하 5층~지상 10층 규모로 건립되며, ㈜태영건설이 시공을 맡고 ㈜서영건설플러스가 시행에 나선다.

앞서 호계 데시앙플렉스, 가양역 데시앙플렉스 등 서울 및 경기도 주요 지역에서 대형 지식산업센터를 공급해 온 태영건설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높은 상품성을 갖춘 구리갈매 아너시티를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구리갈매 아너시티는 업무환경에 편리한 설계를 자랑한다. 이 단지는 제조형, 섹션형, 소호형 오피스 등으로 설계돼 입주기업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맞춤형 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드라이브인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지하4층~지상4층까지 적용돼 원활한 물류 이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편리한 화물 운반을 위해 전용 엘리베이터가 2기(3톤, 5톤)가 설치될 예정이다. 근로자들에게 직주근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숙사도 마련된다. 

이 단지에는 입주기업의 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된다. 지하 1층에는 접견실 및 휘트니스가 설치되고, 지식산업센터에는 층별 회의실과 휴게공간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상 5층에는 약 1,000평의 대형정원이 조성 되고, 덴마크 감성의 대형 상업시설 등 다양한 커뮤니티 부대시설이 들어서 입주기업들이 쾌적함과 여유를 누릴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사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단지에는 다양한 업종이 입점할 수 있는 스트리트 및 인도어몰 상가 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 곳은 덴마크 감성으로 조성되며 옥상층에는 전망대가 있는 휴게정원이 마련돼 일대 랜드마크로 자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리갈매 아너시티는 우수한 교통호재도 갖추고 있어 미래가치도 높을 것으로 평가된다. 구리~세종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지하철 4호선과 8호선 연장노선 개통예정, 송도~마석 GTX-B 노선 개발계획 등 향후 서울 및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한편 구리갈매 아너시티 분양홍보관은 경기도 구리시 동구릉로 19-1(인창동 562-37)에 자리하고 있으며, 4월 분양에 나설 계획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구리갈매 아너시티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