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노조, 절반 가량 '2년 무급휴직' 들어간다

쌍용차 노조, 절반 가량 '2년 무급휴직' 들어간다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1.06.08 17: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최대 2년간의 무급휴직을 포함한 자구안을 수용한다. 이에 따라 전체 노동자 절반 가량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무급휴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8일 쌍용차에 따르면, 노조는 7일 오후 3시 40분~5시 40분, 8일 오전 7시~9시까지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특별합의‘에 대해 투표를 진행한 결과 조합원의 52%가 자구안에 찬성했다. 투표 참여 조합원 3,224명 중 1,681명이 노사특별합의에 동의했다.

이번에 통과된 자구안의 주요 내용은 무급휴업 2년이다. 쌍용차는 1년간 기술직 50%와 사무관리직 30%에 대해 시행하고 이후 판매 상황을 고려해 무급휴직 유지 여부를 재협의한다. 이에 따라 4,800여명의 직원 중 절반 가량이 무급휴직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도 ▲현재 시행중인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 ▲무쟁의 확약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이 자구안에 포함됐다.

노조는 효율적인 생산 및 인력 운영 측면에서 시장수요에 대응한 전환배치 시행 및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 신규 채용을 생략하면서 실제적으로 인력 구조조정 및 생산성 향상의 효과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다만 노조가 강하게 반발해 온 인적 구조조정은 자구 계획에서 빠졌다. 2009년 기업 회생 절차 당시 정리해고로 인해 극에 달했던 노사 대립과 같은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합원들이 무급휴직을 수용하면서 기업회생절차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자구안은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선 쌍용차의 생존 의지를 확인하는 마지막 관문으로 평가됐다. 또 향후 인수합병(M&A)과 회생절차의 문턱을 통과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척도로 여겨졌다. 다만 자구안이 통과됐다고 해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나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쌍용차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요건이 마련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이번 자구안은 회사가 살아남기 위한 최소한의 생존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것”이라며 “자구안이 포함된 회생계획안을 토대로 M&A를 조기에 성사시켜 쌍용자동차의 장기적인 생존 토대를 구축하고, 친환경 미래차 시대에 대비해 현재의 내연기관 차량 중심의 사업구조를 글로벌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해 친환경 차량 위주로 재편해 나가는 등 미래 사업 비전도 제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일권 쌍용차 노조위원장도 “자구안은 2009년 당사의 아픔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고심해 마련한 안”이라며 “노조는 고용을 안정시키고 회사가 미래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에 있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쌍용차는 7일 M&A 추진 및 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매각주간사 선정 건에 대해 법원의 허가를 얻었다. 9일부터는 킥오프 미팅을 시작으로 매각일정을 논의하는 등 매각절차가 개시되며, 이달 말 입찰공고 후 본격적인 M&A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쌍용차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