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발 리콜' 카렌스 연료펌프, 쏘나타 하이브리드 엔진마모 등

'자발 리콜' 카렌스 연료펌프, 쏘나타 하이브리드 엔진마모 등

  • 기자명 김미영
  • 입력 2021.12.22 14: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는 기아·현대자동차·한국토요타·메르세데스벤츠·스텔란티스·포르쉐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3개 차종 3만463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2일 밝혔다

먼저 기아에서 제작·판매한 카렌스 1만8944대는 LPG 연료펌프 내부의 연료를 공급하는 밸브 제조 불량으로 주행 중 연료 공급이 차단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었다. 해당 차량은 12월 30일부터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 쏘나타 하이브리드 1만4616대는 엔진 내부의 일부 부품 마모 등 손상으로 인해 간헐적으로 주행 중 시동이 꺼질 수 있다. 해당차량은 12월 30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토요타 캠리 814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내 부품 불량에 의한 파손으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거리가 길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S 450 4MATIC 등 8개 차종 233대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주행 시 디엠비(DMB) 등이 자동으로 꺼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텔란티스코리아의 짚 랭글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2대(판매이전 포함)는 계기판 소프트웨어 오류가 확인됐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지피코리아 김미영 기자 may424@gpkorea.com, 사진=국토부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