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얼마 남지 않는 수도권 비규제 지역 경기 연천, 새 아파트 공급

얼마 남지 않는 수도권 비규제 지역 경기 연천, 새 아파트 공급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3.16 13: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에 얼마 남지 않은 비규제 지역에 수요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2020년 이전에만 해도 많았던 수도권 비규제 지역이 정부의 규제책으로 크게 줄었다. 2020년 6월에는 고양, 남양주, 평택, 양주, 의정부 등 대부분의 경기 지역이 규제로 묶이고 그 해 말, 김포와 파주까지 규제지역이 됐다. 작년 8월 국토교통부가 동두천 일부지역까지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면서 전역이 비규제 지역인 곳은 연천, 가평, 양평 등 손에 꼽을 정도로 줄어든 상태다.

출처: 부동산인포

비규제 지역에서는 세대주, 세대원 구분없이 청약 할 수 있고, 주택 유무와 기존 당첨 사실 여부 등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서 수도권에 거주 중이면 1순위에 청약 할 수 있다. 또한 가입기간, 예치금액에 상관없이 청약 통장만 있으면 누구나 2순위로 청약이 가능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비규제 지역에서 분양하는 단지는 매매가도 잘 오른다. 비규제 지역인경기도 연천에서 2020년 3월 입주한 '연천 전곡 코아루 더 클래스'의 경우, 같은 해 12월에 2억 2,447만원(13층)에 거래됐다가 2021년 11월에는 2억 7,900만원(12층)에 5천만원 이상 올라 실거래가 됐다. 현재 이 면적은 네이버 부동산에 3억 3,000만원까지 매물이 나와 있다.

집값도 잘 오른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 공약으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연장에 대한 기대감이 높고 교통호재도 풍부하다. 한국부동산원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 조사에 따르면 이천시 집값은 2020년 11월부터 69주 연속 상승하기도 했다. 

청약시장에서도 수도권 비규제 지역에서 분양하는 새 아파트는 세간의 이목이 집중될 수밖에 없다. 4월 분양 예정인 '1호선 전곡역 제일풍경채 리버파크'에도 벌써부터 많은 문의가 몰리고 있는 것도 이런 이유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 접근성 높고 교통호재가 풍부한 수도권 비규제 지역 연천에 공급되는 데다 가점이 낮은 2030 세대, 청포족(청약포기족) 등도 어렵지 않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다"며 "특히 100% 추첨제로 진행하고 대출조건도 완화된 편이라 수도권은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문의가 온다"고 상황을 전했다. 

실제로 1호선 전곡역 제일풍경채 리버파크가 위치한 연천군은 수도권에서 몇 남지않은 비규제 지역으로 세대주, 세대원 모두 청약 할 수 있고, 주택 유무와 기존 당첨사실 유무 등에 상관없이 청약통장만 있으면 청약 할 수 있다. 

한편 단지는 지하 1층에서 지상14~최고27층, 10개 동, 전용면적 65~220㎡, 총 845가구로 구성된다. 시행사는 보라산업개발㈜이고 시공사는 제일건설(주)이다. 

1호선 전곡역 제일풍경채 리버파크는 신평화로~동부간선도로, 구리~포천간고속도로, 37번 국도를 통해 의정부, 포천, 일산, 서울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또한 국도 3번 우회도로 개통(2022년말 예정), 1호선 연장 전곡역 개통(2022년말 예정) 예정 중에 있어, 교통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전곡역이 개통되면 이를 통해 의정부까지는 42분, 청량리까지는 1시간 대에 도달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2027년 GTX-C노선이 개통되면 덕정역을 통해 강남(삼성역)까지 약 1시간이면 닿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각종 생활인프라도 풍부하다. 재래시장, 하나로마트, 효사랑병원 등 다양한 생활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한탄강 주변 근린공원 내 선사문화캠프, 한탄강 소나무 캠핑장, 언덕야영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도 누릴 수 있어, 아이 키우기에도 안성맞춤인 곳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단지 내 국공립어린이집이 조성될 예정이고 전곡초, 전곡중, 전곡고도 가까워 우수한 교육환경 또한 자랑한다. 특히 연천군 전곡읍은 ‘농어촌 특별 전형’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단지는 남향 위주의 동 배치로 채광과 일조권을 극대화했고, 한탄강 조망(일부세대 제외)이 가능하다. 4베이 구조로 개방감도 우수하며 집안 곳곳에는 드레스룸, 펜트리 등 공간활용도를 높이는 특화설계도 적용했다. 기존 연천군에서는 찾아보기 쾌적한 공원형 단지로 설계는 물론, 다양한 커뮤니티를 마련해 더욱 쾌적한 정주여건을 제공한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 일대에 위치하며 4월 오픈 예정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