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상품성이 곧 경쟁력, 실수요자가 원하는 아파트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

상품성이 곧 경쟁력, 실수요자가 원하는 아파트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5.23 13: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 투시도

수요자들이 집을 고르는 기준에 있어 입지보다 상품성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통상적으로 입지가 주거 만족도 및 투자가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생활의 편리성에 직결되는 상품성이 우수한 아파트가 실수요자의 선택에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 주택산업연구원이 작년 발표한 주거실태조사에 따르면 전국 표본 5만1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한 ‘현재 주택으로 이사한 이유’ 설문에서 ‘시설, 설비가 더 양호한 집으로 이사하려고’라는 답변이 전국 48.3%로 1위를 차지했다. 입지 부분인 ‘직주근접(직장, 학교 등), 직장변동(취직, 전근 등) 때문에’는 29.7%로 2위를 차지했다. 현재 집으로 이사한 이유를 입지보다 상품성으로 선택한 사람이 더욱 많은 것이다. 이어 ‘향후 5년 이내 이사하고 싶은 이유’ 설문에서도 같은 ‘시설, 설비가 더 양호한 집으로 이사하려고’ 답변이 53.6%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이렇듯 상품성을 중요시 하는 이유는 주거 만족도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집이나 집 근처에서 생활하는 것이 트렌드가 된 만큼 부동산 시장에서도 상품성이 우수한 아파트가 더욱 높은 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에 따르면 광주 서구에 위치한 ‘상무 푸르지오’ 전용 131㎡는 작년 3월 8억3000만원에서 12월 9억3500만원으로 9개월 만에 1억원 이상 올랐다. 반면, 인근에 위치한 ‘상무 한신 휴플러스’는 광주지하철 1호선 상무역과 200m 이내로 훨씬 가까운 데도 전용 123㎡가 작년 1월 7억3800만원에서 9월 8억원으로 6000만원 가량 올랐다. 상무 푸르지오가 상무역까지 훨씬 먼 데도 주민편의시설 UZ(유즈), 피트니스클럽, GX룸, 골프클럽, 독서실, 도서관 등 커뮤니티와 우수한 설계를 기반으로 높은 가치를 나타낸 것이다.

대전 동구에 위치한 ‘e편한세상 대전에코포레아’ 역시 대전 지하철 1호선 판암역과 1km 이상 떨어져 있지만, 우수한 상품성을 바탕으로 전용 59㎡ 거래 금액이 작년 5월 3억2900만원에서 12월 4억4000만원으로 7개월새 1억원 이상 올랐다. 반면 판암역과 150m 이내에 위치한 ‘삼정그린코아 포레스트’ 아파트는 전용 59㎡가 작년 2월 3억4650만원에서 8월 3억7000만원으로 2350만원 오르는 데 그쳤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역과 가까워야 투자가치가 높다고 판단하지만,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설계나 주민편의시설 등이 우수한 말 그대로 좋은 아파트에서 살고 싶기 때문에 단순히 입지 뿐만 아니라 상품성이 우수한 집이 더욱 높은 가치를 나타낸다” 며 “설계나 커뮤니티, 조경 등 상품성이 우수한 아파트는 살기가 좋아 향후 환금성도 우수하고, 투자가치까지 더해져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5월 23일 1순위 해당지역 청약에 돌입하는 ㈜한양의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전남 순천 조례동 일대에 분양되는 이 단지는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되고, 지역 최초 커뮤니티까지 선보이는 등 실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단지들은 세대수에 맞게 커뮤니티 등 주민공동시설 면적을 구성해 제공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에 반해,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은 할당된 커뮤니티 면적을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법정 기준보다 약 3배 이상 넓게 구성해 1,000세대급 단지에 버금갈 정도로 넉넉한 규모를 갖췄다. 

여기에, 조례 한양수자인 디에디션은 지역 최초의 어메니티(커뮤니티) 공간까지 선보인다. 단지 내 입주민만을 위한 영화 감상 공간인 시어터룸이다. 이에 더해, 외부 손님은 물론 단지 내 주민들과 일상의 즐거움을 공유할 수 있는 파티룸과 오픈키친 등을 마련해 입주민들이 여유롭고 품격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1,000세대급 어메니티에 걸맞는 컨시어지 서비스도 12개월간 무상으로 지원한다. 스포츠존에는 전문 트레이너, GX 강사, 골프 프로가 상주하고, 컬처 라운지 내에는 전문 바리스타가 상주해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컨시어지 서비스는 어메니티 관련 지원 품목에 한해 입주종료일 익월 1일부터 제공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피트니스센터 내 다양한 운동기구들과 GX룸, 스크린골프연습장 등을 마련해 한 공간에서 다채로운 실내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단지 중앙광장에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바닥분수와 캐스케이드(계단식 분수), 플라워 테라스가든, 미로정원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다른 단지에서는 주로 유상옵션으로 제공하는 3연동 현관중문, 하이브리드 쿡탑, 한샘 주방가구 등을 모두 기본 제공 품목에 포함시켰으며, 발코니 확장 시 드레스룸 슬라이딩 도어 및 고급시스템장, 거실·주방 우물천장 간접등 등도 기본 제공해 상품성을 높였다.

한편, 청약 일정은 23일 1순위(해당지역), 24일 1순위(기타지역), 25일 2순위 순으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을 통해 진행될 예정이다. 당첨자 발표는 5월 31일, 정당계약 기간은 6월 13일부터 15일까지다.

견본주택은 순천시 풍덕동 일대에 위치해 있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