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택공급 가뭄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2단지 분양에 관심

주택공급 가뭄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2단지 분양에 관심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22.06.28 1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금리 인상과 원자재값 폭등으로 신규 주택공급이 주춤해지면서 주거용 오피스텔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투시도

국토교통부 전국 주택건설실적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4월까지 일반분양 물량(임대·조합원 물량 제외)은 총 6만 2583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 7만 5957가구에 비해 17.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처럼 수도권의 극심한 주택 공급부족 속 소형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이 수요자들 사이에 대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원룸 형태로만 공급했던 오피스텔에서 벗어나 면적을 넓히고, 오피스텔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던 4bay 판상형 구조와 드레스룸을 도입해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등 통상적인 아파트와 비슷한 구조 및 설계를 갖춘 오피스텔이 있어 눈길을 끈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2지구 일대에는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 2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는 지하 2층~지상 15층 12개 동으로, 1단지(B1-1블록) 513실, 2단지(B1-2블록) 293실 등 총 806실 모두 84㎡ 단일 면적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최근 주거용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1단지 513실의 분양 완료가 임박했다며, 2단지 293실과 상업시설이 분양 예정이다.

4베이 위주의 맞통풍 구조(일부 호실 제외)로 통풍과 환기가 좋고, 가변형 벽체 설계로 가족구성원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필요에 따라 공간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다. 계절용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팬트리와 안방에는 옷과 다양한 물품을 수납할 수 있는 드레스룸도 들어선다. 또한 현관에 에어브러쉬, 에어샤워기는 물론이고 냉장고, 김치냉장고, 식기세척기까지 무상으로 설치된다.

거실의 천장고는 일반적인 천장고(2.3m)보다 10cm 더 높이는 우물천장으로 시공해 개방감을 극대화하고, 창호는 22㎜ 복층 유리 이중창을 적용해 방음과 단열 효과를 높였다.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인 LED조명을 적용했으며, 일괄소등 스위치와 10인치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도입해 입주민의 편의는 물론이고 안전까지 배려했다.

수원 고색 금호 리첸시아 퍼스티지가 들어서는 고색지구는 군공항 이전으로 가장 수혜를 받을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최근 수원 군공항 이전 예비 후보지인 화성시장 당선인이 조건에 따라 검토해 군공항 이전에 대한 입장을 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군공항 이전에 대한 기대감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수원 고색지구는 권선구 고색동 887-51 일원 24만9000여㎡ 부지에 산업단지를 배후로 한 대규모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1·2지구에 도합 4700여가구가 들어설 예정으로 지구 개발 완료 시 우수한 인프라를 갖춘 ‘신흥주거지’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고색1지구에는 공동주택, 단독주택, 근린생활시설 등 3,500가구가, 고색2지구에는 1,236가구 규모의 주거시설과 덕산의료재단이 추진해온 706병상 규모의 의료지원시설(덕산병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주변 입지여건도 좋다. 수인분당선 고색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수원역도 가까이 이용할 수 있다. 수원역은 향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C 노선이 개통될 계획이어서 삼성역까지는 20여 분 정도면 강남 등으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 지난해 12월 국토부가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 지으면서 경기 남부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호매실IC, 금곡IC, 북수원IC 등을 통한 평택파주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으로 접근도 쉬워 서울은 물론 수도권 내·외곽 이동도 빠르다.

사업지 바로 옆에 권선구청, 권선구보건소, 수원서부경찰서 등의 공공기관이 있는 권선행정타운이 형성되어 있고, 고색초, 고색중, 고색고교가 인근에 있어 도보로 가능해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롯데몰(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AK플라자, CGV, KCC몰 등이 주변에 있으며, 가까운 거리에 약 35만㎡ 규모의 수원 스타필드(2023년 예정)이 조성된다. 800여 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수원 델타플렉스가 가까운 것도 강점이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금호건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