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르쉐, 350KW 포뮬러E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 공개

포르쉐, 350KW 포뮬러E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 공개

  • 기자명 김기홍
  • 입력 2022.11.09 21: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르쉐는 세계 최대 전기차 레이싱 대회 '포뮬러E'에 새롭게 투입할 머신을 이탈리아 프란치아코르타의 포르쉐 익스피리언스 센터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고 9일 밝혔다.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라는 이름의 머신은 내년 1월 14일 멕시코시티 E-프리 개막전에 투입한다.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는 전기 레이싱카 역사상 가장 빠르고, 가볍고, 강력하며, 효율적인 차량으로, 전통적으로 포뮬러 E 레이스가 펼쳐지는 전 세계의 주요 도시 서킷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특별하게 설계되었다.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를 비롯해 새로운 세대의 포뮬러E 레이스 카는 한 단계 더 진화했다. 차량은 경량화되고 휠베이스는 짧아졌으며 차폭도 좁아졌다. 배터리 크기가 줄었지만 성능은 오히려 증가했고 회생 에너지 비율도 개선됐다. 에어로 다이내믹과 디자인도 변경됐으며, 더 민첩한 3세대 모델은 레이스 트랙에서의 성능 향상을 위해 모든 것을 다 갖췄다.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는 한층 더 진화했다. 기존 250kW 에서 350kW(476마력)으로 출력이 증가한다. 포르쉐 모터스포츠가 자체 개발한 파워트레인은 이전 세대(젠2)보다 100kW 높은 350kW를 리어 액슬을 통해 전달한다.

새로운 프런트 파워트레인은 350kW의 리어 파워트레인에 250kW를 더해 최대 600kW의 출력으로 에너지를 회생한다. 젠3는 젠2보다 에너지 회생 능력이 두 배 이상 높다. 브레이크 바이 와이어 유닛으로 제어되는 브레이크도 탑재된다.

약 40%의 전력 효율을 가진 내연 기관에 비해 전기모터는 약 95퍼센트 전력 효율을 달성한다. 사용된 에너지의 40 퍼센트 이상이 회생 제동으로 회수된다. 경기 중 젠3 차량의 초고속 충전 용량은 약 600kW의 에너지가 필요하다. 이는 새로운 포뮬러 E 세대의 충전기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상업용 충전기보다 거의 두 배 강력하다는 걸 의미한다. 또한, 급속 충전 기술은 지속적으로 높은 배터리 성능을 보장해야 한다.

부품 제조업체에 따르면 새로운 젠3 차량의 배터리 셀은 지속가능한 광물로 제작된다. 매 경기 시즌 후, 배터리 셀은 재사용되거나 재활용되어야 한다. 탄소 섬유 차체 제작을 위해 제조사는 지난 2세대 차량의 탄소 섬유를 재활용하며, 이를 통해 생산 탄소 발자국을 10% 이상을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토마스 로덴바흐 포르쉐 모터스포츠 회장은 "바이작에 있는 개발 팀은 이 레이스 카에 많은 노력과 경험, 진심과 영혼을 담았으며 진정으로 자랑스러워 할 수 있는 결실을 맺은 것 같다"며 "새로운 포뮬러 E 세대와 마찬가지로 포르쉐 99X 일렉트릭 젠3은 순수 전기 레이싱의 기술적 이정표를 나타낸다"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김기홍 기자 gpkorea@gpkorea.com, 사진=포르쉐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