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스+지하철 역세권 단지 인기..“대중교통 원하는 대로 골라타요”

버스+지하철 역세권 단지 인기..“대중교통 원하는 대로 골라타요”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9.03.27 08:18
  • 수정 2019.03.27 08: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원에 거주하는 직장인 A씨는 늘 광역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한다. 시간 정확성이 높은 지하철을 이용하고 싶지만, 마을버스를 타고 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집 앞 광역버스를 택한다. 하지만 비가 오거나, 사고라도 발생하면 어김없이 지각이다. 직장동료 B씨가 지하철과 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교통밀집지역으로 이사를 한 후 지각도 없고 주거 만족도까지 높아졌다는 말을 듣고, A씨도 이사를 고민 중이다.

각종 버스와 지하철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 밀집 지역이 인기다. 상황에 따라 대중교통수단에 대한 선호도가 다르고, 노선이 다양할수록 편의성이 높기 때문이다.

신속함과 정확성이 중요하다면 지하철을, 짐이 많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다면 버스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출퇴근의 경우만 해도 앉아서 한 번에 가는 광역버스를 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갈아타더라도 시간의 정확성이 중요해 지하철을 타는 사람이 있다.

주거지 선택 시 이런 대중교통수단의 여부는 꼭 살펴봐야 할 중요 요소에 해당해 청약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우수한 성적을 거둔 단지들은 일반버스, 광역버스 등 각종 버스 노선과 지하철역을 모두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 밀집 지역이란 공통점을 보였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서울시 은평구 일대에 공급된 ‘DMC SK VIEW’는 91.62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간선, 일반, 광역, 공항 버스 등 약 30여 개의 버스 노선과 지하철 6호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 환승역인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이용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또, 올해 경기도 남양주시 일원에 분양한 ‘다산신도시 자연앤자이’는 일반버스를 비롯해 광역버스, 지하철 8호선 연장선 다산역(가칭·예정) 등의 대중교통 여건을 갖춰 주목받으며, 51.39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마감에 성공했다.

이처럼 대중교통수단이 밀집한 단지가 인기를 끄는 가운데, 최근 광역알뜰교통카드의 교통비 할인 폭을 늘리는 방안과 전국적으로 사용 범위를 넓히려는 사업이 추진 중이라, 향후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을 두루 갖춘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일건설이 오는 4월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139-18번지 일원(구:호텔캐슬)에 ‘우만 한일베라체 ECO PLUS’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36층, 2개 동, 전용면적 62~81㎡ 아파트 202세대와 전용면적 23~33㎡ 오피스텔 21실 등 총 223가구 규모다. 도보권에 일반, 광역, 공항 버스 등 약 32개의 버스 노선이 지난다.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이 2026년 개통될 예정이며, 단지 약 500m 거리에 아주대삼거리역(예정)이 계획돼 있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아주대학교병원, 이마트, 갤러리아백화점, 수원월드컵경기장 등 생활 인프라가 풍부하고 팔달초, 원천중, 유신고, 창현고 등 교육 여건을 갖췄다.

한양도 4월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 556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한양수자인 구리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3층~지상 20층, 7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410가구 중 162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경의중앙선 구리역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다수의 광역버스와 일반버스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구리점, 구리시인창도서관, 구리시보건소 등이 가깝고 구리역공원, 검배근린공원, 왕숙천 등 주거 여건이 쾌적하다.

금성백조는 5월 검단신도시 AA11블록에서 ‘검단신도시 예미지 트리플에듀’를 공급할 계획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4개 동, 전용면적 76~102㎡ 총 1,249가구 규모다. 단지 인근으로 광역, 간선 버스 등이 지나는 정류장이 있고,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신설역(예정) 개통시 두 정거장 만에 서울 생활권을 누릴 수 있다. 초∙중∙고교가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하며 계양천 수변공원, 근린공원이 인접해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갖췄다. 넥스트 콤플렉스, 중심상업지구, 관공서 등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벽산엔지니어링은 경기도 시흥시 월곶동 1008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시흥월곶역 블루밍 더마크'를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39층, 2개 동, 전용면적 55~65㎡ 총 270가구 규모다. 도보권에 수인선 월곶역과 일반버스, 광역버스 등 다수의 정류장이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인근에 시흥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롯데 마트, 배곧 서울대병원(예정) 등이 위치해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월곶초·중교와 월포초가 단지와 가까워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

대우산업개발은 부산시 수영구 민락동 177-3번지 일원에서 자사가 시공하는 오피스텔 '이안 테라디움 광안'을 분양 중이다. 지하 3층~지상 19층, 1개 동, 전용면적 20~28㎡ 총 160실 규모다. 단지에서 도보 10분대 거리에 위치한 부산지하철 2호선 광안역을 중심으로 일반, 광역, 심야, 공항 버스 등 약 20여개의 버스 노선이 경유해 부산 중심권으로의 편리한 이동이 가능하다.

/지피코리아 뉴스팀 gpkorea@gpkorea.com,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