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재확산에 다시 ‘집콕’…실내 생활 강점 갖춘 주거 공간 `인기`

코로나19 재확산에 다시 ‘집콕’…실내 생활 강점 갖춘 주거 공간 `인기`

  • 기자명 박한용
  • 입력 2021.07.26 0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 리안비채 메인조감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새로운 주거공간에 대한 수요자들의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다. 4단계 방역지침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는 더욱 강화되고 외부활동은 더욱 어려워지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자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갖춘 생활공간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는 수도권에서는 거리두기 4단계 상향 기간이 지난 23일 연장 되면서 기업은 재택근무가 권고되고 있으며, 학생들은 다시 학교가 아닌 집에서 온라인 교육을 통해 수업을 받게됐다. 오후 6시 이후로는 사적 모임 인원까지 2명 이하로 제한을 받기 때문에 외부 모임보다는 집에 머무는 시간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가 우리 삶을 송두리째 바꾸면서 쉬는 것이 1순위였던 집의 기능에 일과 학업, 여가활동 등의 기능까지 더해져 테라스하우스나 타운하우스 등 활용성 높은 주거공간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주거상품은 테라스와 다락, 정원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다. 특히 예전 같은 단독주택 개념에서 벗어나 아파트의 편의시설과 주민공동시설,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편리성까지 갖춰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까닭에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새로운 형태를 갖춘 주거시설의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서 선보인 한 테라스하우스에는 257가구 모집에 총 1만 2,143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47.25대 1의 높은 경쟁률로 청약을 마감했다. 또한, 지난 4월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에서 공급된 타운하우스 역시 평균 8.36대 1, 최고 55.50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백신접종 이후 이전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란 기대와 달리 델타 변이 등 확산세가 심해져 위드 코로나시대를 대비하자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에 주거공간의 변화도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며 “가족 구성원들이 한 집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기 위해 활용성 높은 주거시설의 인기도 일시적 현상이 아닌 주류로 떠오를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내에서 기존 아파트와 달리 입주민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공간 활용이 가능한 특화 설계를 자랑하는 새로운 주거시설이 속속 공급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분위기다.

먼저 8월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동측지구 EB4, EB5블록에는 강산건설이 지역 내 최초로 대단지 단독형 테라스하우스 ‘송산 리안비채’ 공급을 준비 중이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3층, 총 259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모두 살린 설계가 적용된다. 각 세대에는 테라스, 다락방 등 아파트 대비 넓은 서비스 면적이 제공돼 가족구성원이 업무·휴식·레저 등의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세대에는 정원이 제공돼 가족과 바비큐 파티를 즐기거나 텃밭 등으로 꾸밀 수 있으며, 약 1.7대의 여유 있는 지하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 남산에는 하이엔드 오피스텔 ‘버밀리언 남산’이 공급된다. 이 오피스텔에는 테라스 공간 등을 더한 설계로 남산을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단지에는 하이엔드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해 입주민들 사이에 불필요한 접촉을 피하고 필요한 서비스만 취할 수 있다. 또한, 프라이빗 PT룸, 레스토랑 등도 함께 조성된다. ‘버밀리언 남산’은 서울 중구 충무로2가 53-2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6층~지상 19층, 총 142실 규모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달 충북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일원에서 하이엔드 생활숙박시설 '힐스테이트 청주 센트럴'을 분양할 계획이다. 전용 165~187㎡ 총 160실 규모다. 각 실마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오픈 발코니를 제공해 뛰어난 공간활용성을 갖췄으며 조식서비스(딜리버리)와 룸 클리닝, 세탁, 방문세차 서비스 등 호텔식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피코리아 박한용 기자 qkrgks77@gpkorea.com, 사진=강산건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