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캐딜락6000 입상자] 첫승 오일기 "뜻밖의 1위 당황스럽다"

[캐딜락6000 입상자] 첫승 오일기 "뜻밖의 1위 당황스럽다"

  • 기자명 지피코리아
  • 입력 2018.04.23 14:53
  • 수정 2018.04.23 14: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열린 ‘2018 CJ대한통운 슈퍼레이스 챔피언십’ 개막전 캐딜락6000 클래스에서 오일기(이앤엠 모터스포츠)가 생애 첫 우승을 차지했다. 2위는 엑스타 레이싱의 정의철이 기록했으며 아트라스BX의 조항우가 그 뒤를 이어 3위에 올랐다.

시상식이 끝나고 오일기 선수와 정의철 선수의 경기 후 소감 및 앞으로의 각오 등을 들어봤다.

Q. 경기후 소감은?

▶오일기 :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뜻밖의 1위에 올라 당황스럽다. 올해 팀을 이적하면서 새로운 차량 및 미케닉들과 함께 하면서 서로 간에 호흡을 맞추는 게 쉽진 않았다. 심지어 미디어데이 연습 때도 제대로 주행하지 못했다. 부담이 많았고, 차량과 타이어에 적응도 쉽지 않았다.

끝까지 믿어준 미케닉들과 이정웅 감독, 새로운 엔지니어에게 감사한다. 날씨가 많이 더워 모험하기보단 지난 2년 동안 개막전에서 완주하지 못했던 아쉬움을 털어내고자 완주를 목표로 경기에 임했다. 타이어 또한 날씨가 더워 내구도에 부담이 클 것으로 생각하고, 내구도 위주로 세팅을 했기에 후반까지 잘 버텨주었다고 생각한다.

팀을 이적하면서 도움 준 사람이 많다. 정경훈 선수는 내 차 트러블을 잡아주느라 자기 연습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오늘 아침 아들 손을 잡고 경기장에 오면서 멋지게 달리고자 각오를 다졌다. 결과적으로 멋진 아빠가 된 것 같아 기분 좋다. 개막전 운도 좋았고, 기자분들이 페어플레이 상도 수여해준 만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

▶정의철 : 포디엄에 올랐고, 이제 개막전인 만큼 첫 단추를 잘 꿰었다고 보지만 개인적으론 아쉬움이 남는다. 포텐셜이 좋았던 만큼 잘 유지했다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을 텐데 그러지 못한 것이 아쉽다. 그러나 이 기세를 잘 살린다면 다음 라운드와 인제, 이어지는 용인에서 계속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 같다. 비록 우승은 아니더라도 팀에 소중한 포인트를 일조했다는 점에서 즐거운 경기라 여긴다.

Q. 정의철 선수의 종반 페이스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 보였다. 당시 상황에 대해 설명 부탁한다.

▶정의철 : 타이어는 이데유지 선수와 내 의견이 많이 피드백 되어 문제가 없었지만 엔진에 다소 문제가 있어 페이스가 떨어지게 되었다.

Q. 다음 경기는 영암이라는 경기장 특성을 고려할 때, 이번 경기처럼 예선에 전력을 다할 경우 타이어에 전해지는 부담이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정의철 선수가 코멘트를 한다면?

▶정의철 : 드라이버로써 가능만 하다면 어느 상황에서건 전력을 다하고, 최상단에 이름을 올리는 게 맞다고 본다. 그렇다고 차량에 무리를 줄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그런 점에 개의치 않고 영암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

Q. 오일기 선수는 대회규정상 다음 경기에 80kg라는 웨이트를 싣고 고속 스프린트 서킷인 영암 경기장을 달려야 한다. 이에 대비한 전략이 있다면?

▶오일기 : 나도 80kg을 실어야 한다는 사실에 살짝 당황스럽다. 그런 웨이트를 실어본 적이 없기에 그 점에 대해선 팀에 돌아가 미케닉들과 상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웨이트 상황에 개의치 않고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Q. 오일기 선수를 보내게 된 김의수 감독이 많이 아쉬워 할 것 같은데 한마디 한다면?

▶오일기 : 김의수 감독님이 일부러 보낸 것이 아니어서 아마 아쉬워하긴 할 것 같다. 그런 생각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김의수 감독님의 팀도 예선과 결승 결과가 나쁘지 않았고, 서로간의 호흡을 어떻게 맞추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비록 미디어데이에서 평가한 3강 팀에 들지는 못했지만, 충분한 저력이 있는 팀이니만큼 잘 해나갈 것이라 생각한다.

Q. 이앤엠이 작년까지 젊은 팀 이미지에서 이번 시즌 새로운 팀 색깔을 만들어 가고 있다. 팀의 개성에 대해 이야기 해본다면?

▶오일기 : 개인적으로 우승에 대한 부담도 많고, 노장이라는 표현을 하지만 스톡카에 대한 경험이 많지는 않다. 다만 드라이버로써 축적된 경험을 살리고자 노력하고 있고, 팀에서도 지난 2년간 이렇다 할 결과가 없다보니 선수들에게 신경을 많이 써주고자 애쓰고 있다. 같은 팀 정연일 선수는 젊은 패기를 갖고 있는 선수라고 평가한다. 정연일 선수의 패기와 나의 연륜이라는 장점을 살려, 상큼한 오렌지 색 아저씨들의 반란을 보여주고자 한다.

Q. 정의철 선수는 작년 성적이 저조했기에 이번 시즌에 대한 각오가 남다를 것이라 생각한다. 각오 한마디 부탁한다.

▶정의철 : 말 그대로 작년 성적은 매우 안 좋았다. 운이 안 좋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기 합리화라고 생각된다. 스토브리그 동안 시즌을 되돌아봤는데, 지금의 6000클래스는 주먹구구식 운영과 드라이버의 감각만으론 우승하기 어려워진 메카니즘이 되었다. 문제점을 검토해보니 엔지니어와 소통이 부족했던 게 실패의 원인이라고 생각되어 겨울동안 이를 개선하고자 노력했다. 여전히 미숙하긴 하지만, 커뮤니케이션에 더 노력하고 있고 이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해 좋은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잘 유지해서 시즌 내내 좋은 결과를 내도록 하겠다.

Q. 금호타이어가 경영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정의철 선수가 몸 담고 있는 엑스타 레이싱팀에도 여파가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정의철 : 괜찮았다고 말할 수만은 없다. 시즌 한달전까지도 상황이 어려웠으나 팀원들과 감독님이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 또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생각을 했고, 준비를 했다. 다행히 계속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어 이렇게 시합에서 좋은 결과로 보답할 수 있었다.

Q : 다음 경기가 펼쳐지는 영암 경기장은 정의철 선수에게 특별하다고 알고 있다. 다음 경기에 임하는 마음가짐은?

▶정의철 : 비록 영암경기장에서 운이 많이 따라주진 못했지만, 개인적으론 좋아하는 경기장이다. 준비는 팀에서 담당하는 만큼 내가 도울 수 있는 부분이 크진 않다. 좋은 차를 만들어 주면 잘 타는게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자신감을 갖고 경기에 임하겠다.

/지피코리아 뉴스팀 news@gpkorea.com, 사진=지피코리아, 슈퍼레이스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