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5-11-26 11:51 (수)

본문영역

한국타이어, 로토부스트와 '친환경 카본블랙' 공동개발 MOU 체결

한국타이어, 로토부스트와 '친환경 카본블랙' 공동개발 MOU 체결

  • 기자명 경창환 기자
  • 입력 2025.11.21 10: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른쪽부터) 김현철 한국타이어 중국본부장, 카이사 니쿨라이넨 로토부스트 최고경영자.
(오른쪽부터) 김현철 한국타이어 중국본부장, 카이사 니쿨라이넨 로토부스트 최고경영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20일 중국 상하이에서 메탄 가스 열촉매 분해 혁신 기업 '로토부스트'와 '청록수소 카본블랙 공동 개발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카본블랙은 타이어 핵심 소재 중 하나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높은 석유 기반 원료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공동 개발하는 청록수소 카본블랙은 메탄 가스를 고온 반응기에서 분해해 수소를 추출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카본 원료다. 일반적인 석유 기반 카본블랙 대비 제조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는 친환경 원료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그동안 이산화탄소 배출을 저감하고자 재생 카본블랙, 인증 카본블랙 등 지속가능한 카본블랙 소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향후 한국타이어는 로토부스트와 ▲청록수소 기반 카본블랙 개발 ▲타이어 컴파운드 성능 검증 ▲제품 온실가스 배출량 50% 이상 저감 등을 목표로 협력에 나선다. 

또한 '제품 전과정평가(LCA)'와 '환경제품성적(EPD)' 기반 정량 검증 체계를 구축해 원료 취득부터 제조 전 주기에 이르는 탄소 감축 효과를 투명하게 검증할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석유 자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천연자원 고갈을 방지하고 탄소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해 타이어 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에 일조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피코리아 경창환 기자 kikizenith@gpkorea.com, 사진=한국타이어

저작권자 © 지피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